카카오 채널

막힌 주방 싱크대, 시원하게 뚫는 법

Jennylyn Gianan 2018-01-16 00:00:00

막힌 주방 싱크대, 시원하게 뚫는 법
▲출처=픽사베이

미국 과학기술잡지 파퓰러 메카닉(Popular Mechanics)의 티모시 달과 위키하우(wikiHow)의 정보에 따르면, 주방의 막힌 싱크대는 아래와 같이 여러 방법으로 뚫을 수 있다.

음식물 찌꺼기는 싱크대 막힘 현상의 가장 흔한 원인이며 비교적 손쉽게 고칠 수 있다. 고무장갑을 착용하고 배수구 바닥에서 음식물 찌꺼기를 긁어내면 된다.

배수구에서 음식물 찌꺼기를 제거한 후에도 물이 내려가지 않는 경우, 식초와 베이킹 소다를 사용한다.

먼저 컵이나 그릇을 이용해 고여 있는 물을 퍼낸다. 그 다음 베이킹 소다를 배수구 구멍에 붓고 주걱을 이용해 휘젓는다. 식초 한 컵을 배수구에 추가로 붓는다. 마개로 배수구 입구를 눌러 식초가 아래로 내려가도록 한다.

막힘 현상이 지속되면 흔히 '뚫어뻥'이라 불리는 '싱크플런저'를 사용한다. 주방 관리를 위한 필수품으로 주택 소유주나 아파트 거주자가 긴급한 상황에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다.

사용법은 간단하다. 배수구 위에 플런저 머리 부분을 놓고 아래쪽으로 밀기만 하면 된다. 이중 싱크대가 있는 부엌의 경우, 행주로 막혀있지 않은 배수구를 막아 공기가 새어나오지 않도록 막아야 한다. 그래야 플런저가 배수구의 막힌 부분을 향해 물을 밀어 넣을 수 있다.

플런저를 사용한 후에도 변화가 없으면 싱크대 아래쪽의 P트랩을 점검하여 찌꺼기가 끼지 않았는지 확인한다. 파이프 렌치를 사용해 두 개의 링 나사를 풀어 해체할 수 있다. 트랩 아래에 양동이를 두고 트랩을 제거했을 때 쏟아지는 물을 받아낸다.

P트랩 안을 살펴 여분의 찌꺼기가 없는지 확인하고 깨끗이 청소한 후에 다시 설치한다.

플런저를 사용하고 P트랩을 청소한 후에도 증상이 개선되지 않으면, 다음 단계는 '스네이크(snake)'로 알려진 케이블 오거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이 도구는 파이프 내부에 손상을 입힐 수 있으므로 적당한 힘을 가하면서 사용해야 한다.

당근과 샐러리 같은 채소 찌꺼기는 기름이나 커피 찌꺼기와 섞일 경우 배수구를 막을 수 있으므로 설거지 전에 접시에서 제거해야 한다.

배수관 청소액은 신체에 해로운 화학물질과 가스를 발생하기 때문에 완전히 막힌 싱크대에 부서는 안 된다. 다만 물이 잘 내려가지 않는 경우 사용할 수 있다.

ADVERTISEMENT
Copyright ⓒ 팸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