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채널

다재다능 코코넛 오일, 그 효능은?

이경한 2018-01-09 00:00:00

다재다능 코코넛 오일, 그 효능은?
▲출처=픽사베이

향긋한 코코넛 오일은 식품부터 방향제까지 다양하게 사용된다. 그런데 이 코코넛 오일이 키토제닉 다이어트와 방탄 커피의 핵심 성분으로 알려지면서 다시금 주목받고 있다.

다양한 미용제품으로 활용되는 코코넛 오일. 요즘처럼 건조한 계절에는 메마른 피부를 위한 보습 아이템으로 활용하기에도 제격이다. 오늘은 이 이국적인 향기의 오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코코넛 오일은 코코넛, 즉 코코야자의 껍질을 제거하고 종자를 압착해 얻은 유지로, 100g 당 포화지방산이 87g이며 총열량이 862kcal이다. 다른 식물성 오일에 비해 포화지방산 함량이 굉장히 높은 편인데도 건강에 유익한 그 이유는 무엇일까?

코코넛 오일은 유명 헐리우드 배우들이 미용 목적으로 사용한다고 해서 유명해졌다. 실제로 미란다 커는 하루 4티스푼의 코코넛 오일을 먹어 몸매를 유지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할리우드를 대표하는 섹시 여배우 안젤리나 졸리도 매일 아침 시리얼에 코코넛 오일을 넣어 먹는다.

다재다능 코코넛 오일, 그 효능은?
▲출처=픽사베이

다음은 코코넛 오일의 현명한 활용방법이다.

메이크업 리무버로 사용한다. 코코넛 오일은 메이크업 리무버, 윤광 메이크업 연출용, 눈썹을 다듬거나 면도 후에 생긴 미세한 상처의 항염제 역할도 한다.

대부분 메이크업 리무버 제품은 화학제품이 많이 들어있는데, 코코넛 오일을 사용할 경우 화학 부작용을 막을 수 있다.

"코코넛 오일은 항박테리아, 항균제이며 훌륭한 응급처치 크림으로 사용이 가능하다"고 에피온스 스킨케어의 설립자인 칼 토호펠드가 말했다. 또한 "코코넛 오일은 리무버로서의 효과도 좋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몇몇 피부과 전문의는 여드름이 있는 사람은 조심해야 한다고 충고했다. 코코넛 오일은 다른 오일류와 마찬가지로 코메로겐 성분이 있어 모공이 막히고 여드름이 나는 피부를 가진 환자는 주의를 기울여 사용해야 한다. 또한 코코넛 오일은 잠재적으로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으며 드물게 알레르기성 접촉 피부염 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

코코넛 오일은 뷰티 케어에도 다양하게 활용된다. 코코넛 오일은 피부 각질층의 수분 손실을 막고 피부에 장벽을 유지해 보습에 좋다. 자외선 차단 기능도 있어 피부 노화 방지에도 좋으며 분자가 작아 피부에 쉽게 흡수된다. 건조한 바람에 거칠어진 피부와 입술에 코코넛 오일을 바르면 빠른 보습 효과를 느낄 수 있다. 샤워나 세안 후, 손에 소량을 덜어 얼굴과 모발 등 건조한 부위에 발라주면 촉촉함을 느낄 수 있다. 코코넛 오일은 헤어 컨디셔너, 에센스로도 활용 가능하며, 손상모에 탄력과 윤기를 더해준다.

조안나 바르가스 살롱 및 스킨케어 컬렉션 설립자인 조안나 바가스는 "밖에 나가서 자외선을 받으면, 우리의 머리카락이 손상을 입게 되는데, 이럴 때 코코넛 오일로 코팅하게 되면 모발 건강에 좋다"고 설명했다.

다재다능 코코넛 오일, 그 효능은?
▲출처=픽사베이

코코넛 오일은 보습제로도 활용할 수 있다. 천연 식물성 오일인 코코넛 오일은 분자 구조가 작아 미끈거리는 느낌 없이 피부와 모발에 쉽게 흡수되며, 각질을 제거해주고 새로운 세포가 자라도록 도와 최고의 천연 보습제 역할을 한다. 하지만 사용 시 머리 뿌리나 두피에 묻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코코넛 오일은 또한 샐러드드레싱, 토스트 버터, 볶음밥, 제과, 제빵 등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다. 코코넛 오일은 면역력이 증진에 도움을 주고 뇌에 포만감을 느끼게 해 다이어트에도 좋다. 디톡스를 위한 오일 풀링으로 사용하는 경우도 많다. 코코넛 오일이 우리 몸 안에 있는 지방과 만나면 혈당을 정상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우리가 더 많은 에너지를 얻게 도와주며, 면역 체계를 강화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전문가들은 성인의 경우 하루 2~3 큰술을 복용할 것을 권장한다. 소화 기관의 기능 증진을 도와 과민성장증후군을 비롯한 다양한 위장과 소화 관련 문제를 예방할 수 있다. 특히 코코넛 오일의 포화지방산은 항균성이 강하며 비타민, 미네랄 및 아미노산 등 다른 영양소의 흡수와 소화 촉진을 돕는다.

하지만, 조심해야 할 점도 있다. 전문가들은 코코넛 오일에는 포화지방이 많이 들어 있다고 지적한다. 실제로 코코넛 오일 100g에는 800kcal이 넘는 열량이 들어 있다. 때문에 너무 많이 섭취할 경우 비만이나 체중 증가 등의 위험이 있다. 잊지 말자. 코코넛 오일은 몸에 좋고, 맛도 좋지만 항상 적당한 양을 사용해야 더 좋다는 것을.

ADVERTISEMENT
Copyright ⓒ 팸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