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채널

얼굴 각질 제거를 위한 꿀팁 대공개

조윤하 2018-01-09 00:00:00

얼굴 각질 제거를 위한 꿀팁 대공개
▲출처=셔터스톡

얼굴 각질 제거는 얼굴 피부를 건강하고 윤기 있게 유지해준다. 그러나 제거를 시작하기 전에 미리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사항들이 있다. 그 첫 번째는 자신의 피부 타입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미용 제품을 구입하기 전 자신의 피부 타입을 아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정상피부, 건성피부, 지성피부, 복합성피부인지의 여부를 알 필요가 있다.

1. 정상적인 피부는 균형 잡힌 피부이다. 정상적인 피부를 가진 사람들은 모공이 좁고, 결점이 없고, 부드럽고 매끄러운 피부, 혈액 순환이 잘 되는 피부를 가졌다.

2. 건성 피부나 건조증은 정상 피부에 비해 피지 분비가 적다. 건성 피부는 일반적으로 수분 유지와 피부 장벽이라고 불리는 외부의 영향에 대한 보호 장벽을 형성하는 지질이 부족하다. 건성 피부의 수분은 열, 활동, 스트레스로 인해 지속적인 땀이 난다. 물과 결합하는 아미노산이나 젖산, 피부 장벽을 유지하는 지방산과 콜레스테롤 같은 특정한 요소들이 부족하면 건성 피부가 된다.

3. 지성 피부는 정상 피부에 비해 피지 분비가 더 많다. 지성 피부는 일반적으로 눈에 보이는 큰 모공, 기름진 광택, 두껍고 창백한 피부를 가지고 있다. 유전적 요인, 호르몬 불균형, 약물, 스트레스, 그리고 피부에 자극을 주는 화장품의 사용과 같은 많은 요인들이 지성 피부를 초래할 수 있다.

4. 복합성 피부는 얼굴에 건성 부위와 지성 부위를 모두 포함한다. 지성 부위는 종종 T-존, 이마, 코, 턱에 있는 반면 볼은 정상 피부보다 건조하다. 지성 부위는 피지 분비가 더 많고 건성 부위는 피지 분비가 더 낮거나 지질 결핍을 가지고 있다.

얼굴 각질 제거를 위한 꿀팁 대공개
▲출처=셔터스톡

두 번째는 자신이 민감성 피부를 가지고 있는지 아는 것이다. 민감한 피부를 가진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과도한 수분 손실과 자극제 침투로 인해 손상된 피부 장벽을 가지고 있다. 민감성 피부의 또 다른 특징은 피부의 두께이다. 피부의 평균 두께는 0.1mm 이지만 민감성 피부는 종종 0.05mm의 얇은 피부로 고생한다. 적혈상태, 발진, 부종, 스케일링, 거친 피부를 가진 얼굴이라면, 민감성 피부인지 쉽게 알 수 있다. 어떤 경우에는, 민감성 피부가 가려움, 타는듯한 느낌, 딱딱함 및 따끔거리는 느낌을 동반할 수 있다.

얼굴 각질 제거를 할 계획이라면 알레르기가 진짜 문제가 될 수 있다. 피부가 오직 특정한 제품이나 브랜드에만 반응할 수 있다. 피부 제품에 알레르기가 있다면, 피부는 제품을 바른 후에 가렵거나 타게 될 것이다. 그러나 일부 제품은 가려움증이나 타는 것을 정상적이라고 설명하기 때문에 피부과 전문의와 상담해야 한다.

세 번째 고려해야 할 점은 피부 습진과 같은 질환에 대해서이다. 피부 습진이 있는 사람들은 종종 제품의 부작용을 앓는다. 습진은 화학 물질, 자극제, 그리고 피부에 염증을 일으키게 하는 스트레스를 포함한 많은 환경적 요인들에 의해 쉽게 유발될 수 있다. 습진을 진단받았다면, 피부과 의사에게 제품 브랜드가 자신에게 어떤 영향을 줬는지에 대해 말해야 한다. 습진이 있는 사람은 한 가지 이상의 변이형 피부 질환으로 고생할 수 있다.

여드름이 나기 쉬운 피부도 각질 제거가 좋은 영향을 준다. 스크럽제는 모공 속에 갇혀 있는 죽은 세포를 제거하고 신선한 피부 세포를 노출시키는 작용을 한다. 이것은 결점이나 막힌 모공을 갖기 쉬운 피부에 주요한 일을 한다.

"이것은 페인트를 칠하기 전에 벽을 사포로 닦는 것과 같다. 여드름 치료제에서부터 노화 방지용 세럼에 이르기까지 피부가 흡수하는 능력을 높여 준다." 라고 레이첼 나자리안 맨해튼의 피부과 전문의가 말했다.

얼굴 각질 제거를 위한 꿀팁 대공개
▲출처=셔터스톡

얼굴 각질 제거는 또한 피부 노화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어떤 제품들은 피부를 젊어 보이게 하기 위해 레티노익 액씨드와 레티놀을 함유하고 있다. 각질 제거, 노화 방지 제품, 보습, 그리고 피부 약물치료를 통해 모공을 청소했을 때 더 효과적이다.

모든 각질 제거제를 모든 사람이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여기에 피부 타입에 맞는 제품을 선택하기 위한 몇 가지 정보가 있다.

1. 피부가 건조한 경우에는 AHA가 풍부한 세럼이나 매우 가벼운 페이셜 스크럽과 같은 부드러운 화학 물질이 함유된 각질 제거제를 사용한다.

2. 기름지거나 여드름이 나는 피부인 경우 거친 스크럽제 사용은 피해야 한다. 글라이콜산이나 살리실산 같은 히드록시 액씨드를 함유한 제품을 사용하면 먼지, 오일, 죽은 세포를 제거할 수 있다.

3. 피부가 민감한 경우에는 스크럽을 하지 말아야 한다. 부드럽고 짧은 시간 사용할 수 있는 각질 제거제가 효과적이다. 피부에 영양과 수분 공급을 위해 과일이나 식물 효소가 풍부한 클렌저나 토너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피부가 복합성이라면, 베이킹 소다 혼합물이 첫 번째로 도전할 제품이 된다. 베이킹 소다를 물 없이, 가루 형태의 클렌저로 만든 제품을 사용하여 양 조절을 할 수 있다. 물을 더 많이 추가하면 부드러워지고, 물을 조금만 추가하면 더 강해진다. 하지만 강하게 사용하는 것은 T-존 부위에 더 적합하다.

얼굴 각질 제거는 주당 2~3회가 권장된다. 그러나 피부 타입과 피부 민감도에 따라 조정할 수 있다. 반응이 나타나면 염증을 줄이기 위해 1 % 하이드로 코르티손 크림을 바른다. 피부과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을 잊어서는 안되고, 특히, 민감성 피부의 경우 더욱 그렇다.

ADVERTISEMENT
Copyright ⓒ 팸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