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채널

지루성 피부염의 원인, 위험 요소 및 치료법

이경한 2018-01-08 00:00:00

지루성 피부염의 원인, 위험 요소 및 치료법
▲출처=셔터스톡

얼굴, 귀, 가슴에 각질이나 뾰루지가 생기면 상당히 신경 쓰인다. 이것은 일반적인 피부 질환인 지루성 피부염일 가능성이 있다. 지루성 피부염이란 피지선이 많이 분포한 신체 부위에 나타나는 습진이다.

피지선은 피부에 있는 외분비샘이다. 이 기관의 주요 목적은 기름 성분인 피지를 배출해 모발과 피부에 윤기를 더하는 것이다. 또 아포크린 땀샘과 함께 작용해 피부 온도를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피지와 땀이 섞이면 고온일 때 피부가 금방 탈수되는 것을 방지하며 모발과 피부를 코팅해 비에 잘 젖지 않도록 하고 추운 환경에서 체온을 보존한다.

피지선은 또한 병원체 및 잠재적으로 유해한 화학 물질로부터 피부를 보호한다. 피부 표면을 산성으로 만드는 산성 물질을 분비해 미세한 산성 막을 형성하기 때문이다. 이 산성 막은 박테리아, 바이러스 및 오염 물질이 피부에 침투하는 것을 방지한다. 피지선은 산화 방지제와 항균성 지질 등의 특정 화학물질을 배출하며 피지는 염증성 및 항염증성 성질을 띤다. 또 얼굴의 가장 겉부분에는 비타민 E가 분출된다.

지루성 피부염의 정확한 원인은 전문가들도 알 수 없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피부 질환에 여러 요소가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말한다. 미국 피부과학회에 따르면 피부 질환은 위생이나 알레르기로 인한 것이 아니며 건강에 큰 위협이 되지 않는다. 피부 질환은 습진의 한 형태로서 염증과 관련이 있다. 유아를 포함해 모든 연령대의 사람이 지루성 피부염을 일으킬 수 있으며, 유발 요인으로는 스트레스, 호르면 불균형, 질병, 화학 물질 섭취 및 접촉, 추운 날씨 등이다.

지루성 피부염의 원인, 위험 요소 및 치료법
▲출처=셔터스톡

지루성 피부염은 대개 두피에 나타나며, 종종 비듬, 황색 및 기름기가 많은 각질, 피부 홍조, 가려움증 또는 타는 듯한 느낌을 동반한다. 귀, 눈썹, 얼굴, 눈꺼풀, 위 가슴과 등, 겨드랑이, 생식기 등에 유분이 많아지면 지루성 피부염이 생기며 전염성은 없다.

지루성 피부염의 증상은 아토피성 피부염이나 건선 등 다른 피부 질환과 비슷하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을 내리기가 어렵다. 여러 가지 피부 질환이 복합적으로 나타날 수도 있다. 다음과 같은 위험 요인 중 하나 이상을 지니고 있다면 그것이 피부병의 원인일 가능성이 높다.

1. 파킨슨 병이나 간질 등의 신경계 질환.

2. 우울증이나 섭식 장애와 같은 심리적 문제.

3. 여드름, 주사 또는 건선과 같은 기타 피부 질환.

4. 심장 발작이나 뇌졸중 등의 과거 병력.

5. 인터페론, 리튬 또는 소랄렌과 같은 특정 약품 접촉.

6. 알코올 중독

7. 장기 이식, 특정 암 또는 HIV나 에이즈로 인해 손상되거나 약화된 면역 체계.

진단을 위해 피부과 전문의가 피부 샘플을 채취하기도 한다. 피부를 긁거나 투명 접착 테이프를 활용해 피부 각질 샘플을 모은 다음 현미경으로 검사하는 방식이다. 아토피성 피부염의 조건을 배제하기 위해 피부 생검을 하기도 한다. 아토피성 피부염과 지루성 피부염은 모두 피부 습진이며 많은 사람들에게 공통으로 나타난다. 또 가려움, 붉은 피부, 건조한 피부 등 증상이 상당히 비슷하다.

지루성 피부염의 원인, 위험 요소 및 치료법
▲출처=픽시어

아토피성 피부염

아토피성 피부염은 특히 귀, 두부, 발목, 다리, 엉덩이 및 피부가 접히는 관절 부위에서 잘 발생하며 거의 항상 가렵다.

보통은 하체보다 상체에 많이 나타난다. 지성 피부인 사람들은 아토피성 피부염에도 취약하다. 또 피부가 상당히 건조해진다.

이 질병은 약물, 크림, 항생제 등을 활용해 꾸준히 관리해야 한다.

지루성 피부염 증상과 각질을 줄이기 위해 특정 화학 물질이 첨가된 샴푸를 사용하면 도움이 된다.

1. 징크피리치온(Zinc pyrithione) 성분이 들어간 샴푸를 사용한다. 이것은 지루성 피부염 치료에 사용되는 항진균제다. 샴푸 외에도 비누, 로션, 크림 등에 포함되는 경우도 있다.

2. 코크스와 석탄 가스의 부산물인 콜타르(Coal tar)는 머릿니, 건선, 지루성 피부염 치료에 사용된다. 샴푸, 비누, 연고 형태로 구할 수 있다.

3. 케토코나졸(Ketoconazole)은 심각한 곰팡이 감염을 치료하는 약물이다. 알약, 크림 및 샴푸로 판매된다. 단, 알약으로 섭취하면 심각한 간 손상이 발생할 위험이 있어 판매가 금지되기도 했다. 곰팡이 감염 치료에 쓰이는 다른 성분으로는 플루코나졸(Fluconazole), 이트라코나졸(Itraconazole) 등이 있다.

4. 황화셀레늄(Selenium sulfide)은 비듬, 지루성 피부염 등을 치료하는데 사용되는 약품이다. 샴푸, 로션, 크림, 거품 및 현탁액 등으로 판매된다. 사용 시 모발 변색을 일으킬 수 있다.

5. 살리실산(Salicylic acid)은 여드름 치료에 많이 사용되는 약물이며 비듬, 백선, 지루성 피부염, 건선 및 사마귀 치료에도 사용된다.

ADVERTISEMENT
Copyright ⓒ 팸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