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세면대가 막히면 당황스럽다 ▲출처=셔터스톡 |
집에서 매일 사용하는 세면대가 어느 순간 막혀 물이 내려가지 않는다면 일단 당황하기 마련이다. 당장 출근 준비를 해야 하는 경우라면 마음이 급해질 것이다. 게다가 물이 고이면서 악취까지 나기 시작하면 화장실에 들어가는 것 자체가 거부감이 든다. 세면대가 막혔을 때 침착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세면대 뚫는 방법을 기억해두는 것은 어떨까.
◆세면대 막히는 이유
우리를 당황스럽게 만드는 세면대 막힘의 이유는 무엇일까. 세면대가 막히는 가장 큰 이유는 세면대 배수관이 각종 오염 물질로 가득 찼기 때문이다. 일과 중 씻을 때마다 세면대를 사용하게 되며 특히 머리카락은 세면대 막힘 현상의 주원인이다. 그 외에도 세면대 배수관 장치가 오래된 경우에도 자주 막힐 수 있으며, 가정에서 사용하는 화장실 세면대가 아닌 공동으로 사용하는 경우에도 세면대 막힘 현상이 자주 나타날 수 있다.
옷걸이를 펼치면 세면대 청소 도구가 만들 수 있다 ▲출처=셔터스톡 |
◆도구를 활용해 세면대 뚫는 방법
세면대가 막혔을 때 가장 먼저 세면대 배수구에서 이물질을 제거해야 한다. 하지만 세면대 배수구 입구가 작아 손으로 건져내기 어렵기 때문에 도구를 활용해 이물질을 없앨 수 있다.
옷걸이 및 철사로 이물질 제거
세면대 배수구 입구가 작은 만큼 가늘고 날카로운 도구가 필요하다. 세탁소 옷걸이나 철사는 세면대 배수구의 깊숙한 속까지 닿아 머리카락과 각종 이물질을 끌어올리는 데 도움이 된다. 옷걸이 어깨 부분을 길게 펼치고 끝부분은 갈고리 모양으로 구부린 후 사용하면 된다.
빨대와 케이블타이로 세면대 이물질 제거 ▲출처=픽사베이 |
빨대 및 케이블타이 사용
빨대와 케이블 타이 또한 세면대 뚫는 방법 도구로 적합하다. 길고 단단한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져 세면대 배수관에 쌓여 있는 이물질을 제거하기 쉽다. 빨대나 케이블 타이를 지그재그 사선 모양을 낸 뒤 사용할 수 있다. 위아래로 흔들어 주면 이물질을 빼낼 수 있다.
세면대 청소는 세면대 막힘을 예방을 위해 필요하다 ▲출처=픽사베이 |
세면대 뚫는 방법과 세면대 청소를 동시에
요리에 사용되는 재료를 세면대 뚫는 방법에 활용하면 세면대를 깔끔하게 청소하면서 막힌 세면대를 고칠 수 있다. 세면대에 베이킹소다를 부은 다음 식초를 넣고 뜨거운 물을 부어주면 막힌 세면대가 뚫리면서 묵은 때도 제거할 수 있어 일석이조이다.
배수관을 해체하는 것은 의외로 간단하다 ▲출처=셔터스톡 |
◆배수관 해체하기
각종 도구를 사용해도 세면대가 뚫리지 않는다면 배수관을 해체해 청소하는 것이 확실한 세면대 뚫는 방법이다. 위 소개한 방법대로 해도 효과가 없을 때 할 수 있는 마지막 방법이며 배수관을 해체하고 조립하는 것은 눈에 보이는 나사 조절로 간단하기 때문에 혼자서 세면대 청소를 깔끔하게 할 수 있다.
시중에서 판매하고 있는 전용 용액을 사용하는 것도 좋지만 직접 막힌 세면대를 청소한다면 더욱 확실하고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