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채널

헤나, 그 마법같은 아름다움

Jennylyn Gianan 2018-01-02 00:00:00

헤나, 그 마법같은 아름다움
▲ 출처=셔터스톡

아름다운 문양, 신기한 화초, 혹은 영험한 동물들. 곱고 정교하게 그려진 헤나는 그대로 신체 예술이 된다. 고대에서부터 내려온 헤나에는 많은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디자인마다 특별한 의미를 지닌다. 이는 입는 예술인 동시에 상징적인 부호이며 표현이기도 하다.

부정적인 인식 때문에 헤나를 매력 없는 것으로 여기는 사람들도 있지만 힌두교 신자나 이슬람교 신자들은 결혼 전날 헤나를 그려서 순결과 사랑을 표현하곤 한다. 이들에게 헤나는 문화이자 생활양식이며 또한 예술의 한 갈래이기도 하다. 최근 헤나는 비단 이들뿐 아니라 그 아름다움에 매혹된 전세계 수많은 사람들에 의해 퍼져나가고 있다. 그런데 헤나에 대해서 우리는 어디까지 알고 있을까?

헤나에 관하여

멘디 (Mehndi)라고 알려진 헤나는 신체 예술로 고대 인도에서부터 시작됐다. 멘디는 발과 몸, 손에 말린 나뭇잎이나 가루로 빻은 헤나 식물로 만든 반죽으로 그림을 그리는 전통적인 방식이다. 이는 갈색이나 체리 레드색을 띨 수 있다. 그러나 다른 성분이 포함되면 색은 매우 다양해질 수 있다. 예를 들어, 에센셜 오일, 티, 레몬 및 커피를 헤나 반죽에 혼합시킬 수도 있다.

본래 멘디는 5,000년 전부터 북아프리카와 중동 지역에서 시작됐다. 그리고 의식, 제식 및 예술적 목적으로 사용했다. 심지어 고고학자들은 미라에서도 헤나가 그러진 손을 찾아볼 수 있었다. 그리고 현대에 들어서 대중적이며 일시적이고 고통이 없는 신체 예술로 자리 잡게 됐다.

초기 헤나 타투 사용자들은 잉크를 사용해 손바닥에 하나의 점을 찍는 것으로 시작했다. 날이 매우 더울 경우 이렇게 함으로써 체온이 내려가는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했다. 결국 그 점에 선과 모양이 더해져서 오늘날 우리가 볼 수 있는 아름다운 디자인이 됐다.

헤나, 그 마법같은 아름다움
▲ 출처=플리커

다산과 행운의 상징

헤나는 관능성, 건강 및 행운의 상징으로 여겨졌다. 섬세하며 기하학적인 패턴을 다산과 에너지를 촉진하고 악마를 물리치는 상징으로 간주했다. 아랍 문화권에서 여성들은 발과 손에 헤나 타투를 새기면 결혼 생활에 다산과 행운을 가져올 것이라고 생각했다. 힌두교 및 이슬람교 문화권에서 치러지는 대부분의 결혼 파티는 신부의 손과 발에 헤나 디자인을 그리는 행사다. 신부는 여러 시간 동안 자리에 앉아서 헤나 문신을 새기고 있고 가족과 친구들은 파티를 즐긴다.

색이 어두울수록 깊은 사랑을 의미한다

인도 전통에서 헤나 타투의 색이 어두울수록 신부가 장래 남편으로부터 더욱 많은 사랑을 받게 될 것이라는 의미가 있다. 심지어 어두운 색이 남편으로부터 받는 사랑의 정도라고 생각한다. 전통에 따르면 헤나 타투의 마무리 디자인의 색이 어두울수록 시어머니가 며느리를 많이 아낄 것이라는 의미도 있다. 어두운 색으로 멘디를 완성하기 위해 헤나 예술가들은 레몬-설탕 로션을 사용한다. 이 혼합물은 신부의 다리나 손 혹은 헤나 타투를 할 부위에 면봉을 사용하여 발라진다. 이는 어떠한 부작용이 없기 때문에 더 많은 예술가들이 레몬-슈가 혼합물을 사용하고 있다.

신부가 어떤 이유에서든 설탕 레몬 혼합물 사용을 거부할 경우 머스터드 오일을 대안으로 사용할 수 있다. 신부는 헤나를 그려넣은 부위에 머스터드 오일을 바르고 여덟 시간을 그대로 두어야 한다. 즉, 밤새도록 말이다. 여덟 시간 이후 색은 점점 어두워지고 매우 깊어져서 은은한 색이 돌기 시작한다. 바로 사랑의 색이다.

헤나, 그 마법같은 아름다움
▲ 출처=픽사베이

손바닥, 손 및 발의 장식으로써의 상징

헤나 전통에 따르면 손바닥 장식은 공물이나 시작을 의미한다. 대부분의 헤나 예술가들이 손바닥에 만다라나 꽃 또는 태양을 그리는 이유이다. 그리고 손등에는 방어와 보호의 상징을 새긴다. 한편 발에 하는 헤나 타투는 지구와 인간이 만다는 신성한 접촉을 의미한다.

마법에서 시작된 예술

한편 일부 여성들은 단지 즐거움을 위해 헤나 타투를 새기거나 마술과도 같은 특징 때문에 이 예술에 빠지게 된 사람들도 있다. 결국 헤나는 마술로부터 사람들을 보호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하기 전부터 사람들이 몰입하던 예술이었다.

모로코에서 사람들은 불운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헤나 타투를 했으며 헤나의 마법력으로 인해 몸 전체에 그리기에 이르렀다. 고대 전통에 따르면 헤나를 하는 것은 기도를 하는 것과 매우 유사하다. 이는 두려움, 간청 및 후회를 의미했다. 그리고 인간의 이해를 넘어서는 힘이 존재한다는 것을 인정한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했다.

헤나는 일년 중 특정한 시기에 수확할 수 있기 때문에 변화의 징조이며 타투를 할 때 고통이 전혀 없기 때문에 신부들은 피부를 다칠 걱정을 할 필요가 없다. 그리고 헤나는 부적으로도 간주됐다. 몸에 그려진 문양과 상징이 피부에 축복을 내려 부와 행복을 가져다줄 것이라고 여겨졌기 때문이다.

ADVERTISEMENT
Copyright ⓒ 팸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