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약한 발냄새는 모두의 눈살을 찌푸리게 만든다 ▲출처=픽사베이 |
연말과 새해, 신발 벗는 음식점에 갔다가 고약한 발냄새 때문에 민망했던 기억이 있는 당신을 위해 준비했다. 겨울에도 나를 따라다니는 발냄새 없애는법에 대해 알아보자.
'발냄새'하면 더운 여름철에 많이 날 것 같지만 겨울철에는 발목이 긴 부츠나 두꺼운 털 신발을 자주 신게 돼 통풍이 잘되지 않아 발냄새가 나기 쉽다.
지독한 냄새 때문에 신발을 벗기가 두려워 발냄새 없애는법을 알아보고 있다면 이제부터라도 발 관리에 신경 쓰자.
발냄새가 나는 이유는 무엇일까 ▲출처=픽사베이 |
◆지독한 발 냄새의 원인
발바닥에는 다른 부위보다 땀샘이 발달해있어 땀이 잘 분비되며 땀과 피부 표면의 세균과 만나 지독한 발 냄새를 풍기는 것이다. 특히 겨울철에는 발목이 긴 부츠나 두꺼운 보온용 신발을 신는 경우가 많고, 실내에서는 히터가 작동해 발바닥의 땀 분비가 활발해질 수 있다. 따라서 발 냄새는 물론이고 무좀에 걸릴 가능성 또한 높다는 점을 알아둬야 한다. 발냄새 없애는법은 곧 발 건강을 지키는 방법이다.
발을 자주 씻는 습관이 중요하다 ▲출처=픽사베이 |
◆발 청결 관리가 가장 중요
발냄새 없애는법은 발바닥에 분비된 땀을 제거하고 세균을 없애 깨끗하게 관리하는 것이 첫 번째다. 이를 위해 발을 깨끗이 씻는 것이 중요하지만 물로 대충 헹구고 넘어가는 사람도 의외로 많다. 제대로 발을 씻는 방법은 미지근한 물로 발을 헹군 뒤 비누 거품을 내 발 전체를 씻어주고 발가락 사이도 꼼꼼하게 씻어야 발에 남아 있는 피지와 세균을 말끔하게 제거할 수 있다. 발을 씻고 나서는 물기를 완전히 없애기 위해 드라이기로 발을 말려주는 것이 좋으며 발에 땀이 많이 난다면 파우더를 발라 과도한 땀 분비를 막을 수 있다.
지독한 발냄새는 신발에서도 난다 ▲출처=픽사베이 |
◆신발에 밴 발냄새는
발냄새 없애는법을 위해 발을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뿐만 아니라 신발도 깨끗하게 관리해야 고약한 발 냄새로부터 벗어날 수 있다. 똑같은 신발을 매일 신는 것보다는 신발 내부가 완전히 건조될 수 있도록 적당한 시간을 두고 두세 켤레를 번갈아 신는 것이 좋다. 또한, 실내에서는 답답한 구두나 운동화보다 실내화를 신어 통풍에 신경 써야 한다. 신발에 밴 발냄새 없애는법은 베이킹소다나 녹차 티백을 넣어두면 탈취효과를 볼 수 있다.
풋 스프레이를 수시로 뿌려야 한다 ▲출처=픽사베이 |
◆발냄새 없애주는 물건
발을 자주 씻는데도 불구하고 발냄새가 없어지지 않아 고민이라면 양말을 2개 이상 가지고 다니면서 갈아 신는 것이 좋다. 발냄새 없애는법에 적당한 양말은 면 소재로 만들어져 통기성과 흡수력이 좋은 양말이다. 여성의 경우 땀이 잘 마르지 않는 스타킹을 신는 것을 피해야 한다. 순간적인 발냄새를 없앨 수 있는 풋 스프레이를 뿌려주거나 발 전용 샴푸 등의 발 관리 제품을 구비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