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셔터스톡 |
화장실 배수구나 변기가 막혀 물이 내려가지 않는 것은 정말 귀찮고 성가신 문제다. 특히 한밤중이나 손님이 방문하기 전 이런 상황이 생기면 더욱 당황스럽다. 보통은 쉽게 해결할 수 있지만 막힌 이유에 따라서는 특수 장비가 필요하다.
막힘이 시작된 곳 찾기
변기와 배수구에 이어진 파이프는 구불구불한 모양이다. 따라서 막힘이 발생했을 때 이것이 어디에서 시작됐는지 찾아야 한다. 배수관이 이어지는 통로가 막혔다면 변기는 물론 욕조와 욕실 바닥의 배수구도 막힐 가능성이 있으니 막힘이 어디서 발생했는지 확인한다. 다른 곳의 물은 막힘없이 흐른다면 막힌 부분의 파이프를 뚫어야 한다.
변기 뚫기
변기가 막혔을 때 가장 흔히 사용하는 것은 플런저, 흔히 '뚫어뻥'이라고 부르는 도구다. 고무로 만든 종 모양의 도구가 막대기 끝에 달려 있는 형태다. 플런저를 사용하기 전에는 변기 안에 충분한 양의 물이 있어야 한다. 물이 넘치지 않도록 주의하며 플런저를 변기 배수구 근처에 댄다.
플런저의 고무 컵 부분이 변기 배구수를 전부 덮는지 확인하고 펌핑해 공기를 집어 넢는다. 5~6번 정도 반복한 뒤 플런저를 꺼내고 물이 다시 내려가는지 살펴본다. 만약 플런저를 사용해도 물이 내려가지 않는다면 오거를 사용해야 한다.
▲ 출처=셔터스톡 |
화장실 오거
화장실 오거란 길다랗고 딱딱한 케이블이다. 고무장갑을 끼고 오거의 길이를 가장 길게 늘린 뒤 배수구에 집어 넣는다.
1. 오거의 휘어진 부분을 변기에 넣는다. 이 부분이 막힌 부분까지 도달해야 한다. 밖에서 내려다 봤을 때 케이블의 끝부분이 보이지 않으면 오거가 제대로 들어간 것이다.
2. 한 손으로는 오거를 잡고 다른 손으로 오거의 손잡이를 잡는다. 케이블이 변기 안까지 도달하도록 손잡이를 돌린다. 이때 손잡이를 천천히 돌려 오거 케이블이 배수구에 걸리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3. 케이블이 막힌 부분을 찾을 수 있도록 오거의 방향을 이리 저리 바꿔본다. 오거가 더 이상 들어가지 않는다면 핸들을 다른 방향으로 돌린다. 이 과정을 여러 번 반복해 막힌 부분을 찾아 뚫는다.
4. 손잡이를 돌려서 오거 케이블을 변기 밖으로 꺼내고 물이 빠지는지 확인한다. 막힌 부분이 완전히 제거될 때까지 오거 사용을 반복한다.
5. 이렇게 해도 물이 내려가지 않는다면 전문 배관공을 불러야 한다.
▲ 출처=플리커 |
배수관 막힘 방지하기
배수관 막힘은 변기, 화장실 바닥, 욕조, 부엌 싱크대 등 집 안의 모든 곳에서 발생할 수 있다. 이것을 미리 예방해야 불필요한 수리 비용을 아낀다.
1. 끈적끈적한 액체나 기름은 배수관을 막는 주요 요인이다. 따라서 기름은 배수구에 버리지 말고 따로 모았다가 굳혀서 버린다.
2. 섬유나 직물, 휴지 등도 쌓이면 배수관을 막는다. 세탁기 안에 거름망을 설치해 옷 조각이나 단추 등이 배출되지 않도록 한다.
3. 머리카락, 비누 잔여물 등도 막힘을 유발한다. 배수구에 모발이 쌓이지 않도록 방지하는 스토퍼나 트랩을 설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