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는 고령화 사회에서 발생하고 있는 노인들의 노년기에 겪는 문제 들을 풀어나가고 조력해주는 노인심리나 노인복지상담사의 중요성이 날로 커져가고 있다.
뿐만 아니라 맞벌이 부부가 늘어감에 따라 아동을 케어해주는 아동심리상담사, 현대사회에서 각종 정신질환에 노출되어 있는 성인들의 심리상담을 도와주는 일반 심리상담사 등 다양한 심리상담 분야에 대한 수요도 높아지고 있다.
이에 주목 받고 있는 노인심리상담사는 고령화 현상 속에서 발생하고 있는 가장 심각한 노인문제 빈곤, 질병, 고독 등의 복합적 문제를 해소하기 위하여 노인 스스로는 할 수 없는 다양한 영역들을 함께 풀어가고 도움을 주는 전문가를 양성하는 목표로 진행이 된다.
또한 유아, 아동 및 청소년, 가정, 노인 등 사회에서 나타나는 갈등과 문제로 인해 고통 받고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건강하고 바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심리상담사 과정도 수강 신청이 많은 과목 중 하나이다.
이 심리상담사 과정들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된 민간자격증으로 이 자격증을 취득할 경우 각 교육기관에 취업이 가능하며 구민회관, 사회복지관 상담원, 교정시설 종사자, 사설교육기관 강사 및 운영자, 자원봉사자, 사회복지사 등으로 활동이 열려 있다.
이에 한국교육진흥협회에서는 오프라인 교재를 대체할 교안자료를 무료 제공하고 있어 경제적 부담을 줄여 주었으며, 스마트폰을 통해 무료로 수강할 수 있도록 모바일 시스템도 구축하여 언제 어디서든지 누구나 쉽게 수강을 할 수 있도록 편의를 돕고 있다.
한편, 민간자격증을 무료로 수강하려면 한교진 홈페이지에 접속 후 추천인 코드란에 '무료수강'을 입력하면 이용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