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좌이제 거래로 소상공인의 수수료 부담을 줄이기 위해 출범한 제로페이가 기대와는 달리 좀처럼 힘을 내지 못하고 있다. 가맹점은 점차 늘어가고 있는데, 소비자들의 사용률이 따라가지 못하는 것. 소비자들은 왜 각종 혜택에도 불구 제로페이를 사용하지 않는 것일까. 제로페이에 대해 알아보자.
사용자가 얻을 수 있는 제로페이 혜택은 크게 두 가지다. 소득공제와 이용요금 할인. 신용카드는 15%, 체크카드 및 현금영수증은 30%인 것에 비해 제로페이는 최대 40%에 달하는 소득공제 혜택을 제공한다. 또한, 공공시설인 공용주차장, 서울대공원, 서울식물원,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운동시설 등에서 요금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이외 제로페이 측에서 사람들의 사용을 독려하기 위해 각종 이벤트를 수시로 진행 중이다. 이번 9월 달은 제로페이 결제 금액 중 5%(최대 2만 원 한도)를 리워드해주는 리워드 이벤트를 시작했다.
소비자의 경우 따로 제로페이와 관련된 앱을 다운로드 받는 것이 아니라 제로페이를 서비스하는 은행 앱으로 이용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기존에 국민은행 리브를 사용하고 있던 사람들은 국민은행 리브 앱 내에 있는 제로페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된다. 제로페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은행 앱들은 제로페이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제로페이가 가능한 앱을 다운로드 받았다면 제로페이 서비스에 계좌를 등록한다. 이후 제로페이 가맹점에서 제로페이를 이용해 결제한다. 제로페이 결제방법은 크게 3가지다. 가맹점에 비치돼 있는 제로페이 QR코드를 촬영해 결제금액을 입력하고 결제 완료는 하는 것과 가맹점에서 따로 제시한 QR코드를 촬용해 자동결제를 하는 방법이 있다. 다른 하나는 제로페이 사용 앱에서 QR코드를 생성, QR코드를 가맹점 측에 제시하면 이를 스캔해 결제가 완료된다.
소비자들은 이런 제로페이 사용법이 번거롭다는 의견이 많다. 단순히 카드를 내미는 것이 훨씬 간편하기 때문. 일부에선 제로페이 사용량이 증가하기 어렵다는 관측도 조심스럽게 내놓고 있다. 가맹점과 소비자에게 큰 혜택을 주는 제로페이, 과연 몇 년 후에도 살아남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박용호 아나운서 "둘째 아들 4개월간 실어증"
팽현숙 "최양락, 딸 낳고 울어…나 몰래 묶었다"
[고속도로 휴게소 별미] 경부·호남 등 이영자 맛집 리스트 모음
[지방쓰는법] 매회 소각하는 제사방, ‘현고학생부군신위’만 작성해도 OK? 원칙은
설연휴 고속도로·터널 통행료 면제 어디? 하이패스 미납 조회방법까지
연말정산 월세 세액공제 하는 법 전입신고 먼저 진행해야 "필요서류 있으면 인터넷도 가능"
[재테크 꿀팁] 목돈 모으는 방법 "주식 사는법"...2020년 증시개장시간과 휴장일은?
2020년 새해 인사말 어떻게 작성해야 할까? 경자년 쥐 일러스트 새해 이미지도 인기
2020 한국사 시험일정 제46회 접수기간은 언제부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유효기간 잘 계산해야
[12월 대형마트 휴무일] 이마트 트레이더스 휴일은 언제? 홈플러스와 롯데마트 쉬는 날 '혼돈' 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