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은 성인 4명 중 1명이 당뇨 위험군에 속할 만큼 발병률이 높은 질환이다. 당뇨병은 중장년층은 물론 젊은 층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질환으로 최근 변화하고 있는 식습관과 연관이 높은 질환이다. 평소 고지방의 육류 위주의 식사를 선호하는 이들은 비만은 물론 각종 성인병, 당뇨 위험군에 속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당뇨의 원인은 인슐린 분비 기능에 이상이 생겨 발생하는 질환이다. 인슐리 분비가 저하되거나 분비가 되지 않는 경우를 말하며 혈중 당 수치를 조절할 수 없게 된다. 포도당을 효과적으로 연소하지 못해 발생하는 제 2형 당뇨병은 서구화된 식습관과 운동 부족, 과음, 비만, 스트레스 등이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이외 수술, 복용하고 있는 약 등으로도 발생할 수 있다.
당뇨 초기증상은 무증상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당뇨 초기증상을 찾기보다는 평소 혈당 수치 관리에 신경써야 한다. 만약 체중이 급격하게 감소하거나 만성 피로와 갈증을 심하게 느끼는 이들은 당뇨 증상으로 의심해볼 만하다. 당뇨 증상은 다뇨증, 체중감소, 피로감, 갈증 등의 증상을 느끼지만 개인에 따라 증상을 느끼지 못하는 이들도 있다. 혈중 포도당 수치가 일반인보다 2배 이상 높은 당뇨 환자는 혈중 당 수치로 혈액이 원활하게 흐르지 못하며 각종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는 위험한 질환이다. 당뇨는 제1형과 제2형 당뇨병으로 나눌 수 있다. 유전적인 요인이 없다면 당뇨는 평소 생활 습관으로도 충분히 예방할 수 있는 질환이다.
당뇨병 치료는 인슐린제 투여로 치료하게 된다. 당뇨병은 완치의 개념이 아닌 증상을 완화하는 목적을 지닌다. 당뇨병 예방은 평소 생활 습관 관리로 충분하다. 고열량, 고지방 식품과 함게 인스턴트 식품 및 당분이 높은 식단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일주일 3일 정도는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또한 과음과 흡연은 자제하고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본인 만의 방법을 찾는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당뇨에 좋은 음식은 당뇨 식단표에도 사용된다. 당뇨에 좋은 음식은 GI 지수 낮은 음식(혈당 지수 낮은 음식)으로 혈중 당 수치를 빠르게 올리지 않는 음식이 좋다.
박용호 아나운서 "둘째 아들 4개월간 실어증"
팽현숙 "최양락, 딸 낳고 울어…나 몰래 묶었다"
[고속도로 휴게소 별미] 경부·호남 등 이영자 맛집 리스트 모음
[지방쓰는법] 매회 소각하는 제사방, ‘현고학생부군신위’만 작성해도 OK? 원칙은
설연휴 고속도로·터널 통행료 면제 어디? 하이패스 미납 조회방법까지
연말정산 월세 세액공제 하는 법 전입신고 먼저 진행해야 "필요서류 있으면 인터넷도 가능"
[재테크 꿀팁] 목돈 모으는 방법 "주식 사는법"...2020년 증시개장시간과 휴장일은?
2020년 새해 인사말 어떻게 작성해야 할까? 경자년 쥐 일러스트 새해 이미지도 인기
2020 한국사 시험일정 제46회 접수기간은 언제부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유효기간 잘 계산해야
[12월 대형마트 휴무일] 이마트 트레이더스 휴일은 언제? 홈플러스와 롯데마트 쉬는 날 '혼돈' 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