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가오는 추석 연휴를 맞아 해외여행을 기획하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해외여행에 가장 필요한 여권. 혹시 유효기간이 넘지 않았을까 꼼꼼히 확인해보았는가. 여권에 문제가 생기면 해외 입국은커녕 국내 출국조차 못할 수 있다. 여권이 아예 없는 사람, 여권 유효기간이 6개월 이하로 남은 사람, 여권 내 정보를 수정해야 하는 사람, 여권이 망가지거나 잃어버린 사람은 주목하자.
여권은 대한민국 국적인 사람이라면 누나 발급할 수 있다. 본인이 직접 방문해 발급받는 것이 원칙이며 발급 기관은 전국에 있는 여권사무 대행기관과 재외공관이다. 만약 해외여행을 계획하고 여권을 발급받을 생각이라면 여권 발급 기간을 고려해 여유를 가지고 여권을 발급해야 한다. 여권 신청을 하고 바로 여권을 받았으면 좋겠지만 여권이 만들어지기까지 시간이 조금 걸린다. 신청 후 수령까지 3일에서 5일 정도 시간이 든다. 만약, 급하게 해외에 출국해야 한다면 48시간 내 발급 여권, 당일 발급 여권을 신청해야 한다. 48시간 내 발급 여권은 행정착오로 여권이 잘못 발급된 사실을 출국하기 얼마 남지 않은 시점에 알아차렸을 때, 해외에서 친인척의 사고로 긴급히 출국해야 할 때, 다른 인도적 사유나 사업상 급히 출국할 필요가 인정됐을 때만 발급된다.
여권을 발급할 때는 여러 서류가 필요할 수 있다. 본인이 직접 신청하고자 한다면 여권발급 신청서, 여권 사진 1장, 신분증, 수수료가 있어야 한다. 여기서 여권발급 신청서는 여권 발급 장소에 구비돼 있으니 사실상, 신분증과 사진, 돈만 챙기면 된다. 일부 병역관계 서류를 요구하기도 한다. 만 18세 미만 미성년자는 법정 대리인의 동의서와 기본 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 등이 필요하다. 법정대리인이 동반하면 대리인의 신분증과 인감증명서가 추가로 요구된다. 본인이 직접 갔을 때도 법정때리인 인감증명서가 있어야 한다. 여권 재발급을 원한다면 여기에 이전 여권을 가지고 가야 한다.
여권 사진은 본인 확인이 정확히 돼야 하기 때문에 규정이 깐깐한 편이다. 우선 여권 사진 크기는 3.5x4.5mm며 천연색 상반신 정면 사진만 허용한다. 사진은 6개월 이내에 찍어야 하며 인화지 인쇄 사진에 다른 자국이나 구겨짐이 없어야 한다. 화질, 조명, 그림자도 신경 쓰자. 사진을 찍을 때는 얼굴 윤곽이 제대로 드러나야 한다. 입은 다물고 무표정으로 찍는 것이 좋다. 얼굴 이마부터 턱까지 나오도록 머리카락을 정돈하며 안경 등으로 눈동자를 가려선 안 된다. 일반 모자는 금지지만 머리카락을 가리는 종교 의상은 일상생활에 항상 착용하는 경우에만 허용된다. 목티, 스카프, 장신구 등은 착용이 가능하지만 빛이 반사되거나 얼굴 윤곽은 가리면 안 된다.
박용호 아나운서 "둘째 아들 4개월간 실어증"
팽현숙 "최양락, 딸 낳고 울어…나 몰래 묶었다"
[고속도로 휴게소 별미] 경부·호남 등 이영자 맛집 리스트 모음
[지방쓰는법] 매회 소각하는 제사방, ‘현고학생부군신위’만 작성해도 OK? 원칙은
설연휴 고속도로·터널 통행료 면제 어디? 하이패스 미납 조회방법까지
연말정산 월세 세액공제 하는 법 전입신고 먼저 진행해야 "필요서류 있으면 인터넷도 가능"
[재테크 꿀팁] 목돈 모으는 방법 "주식 사는법"...2020년 증시개장시간과 휴장일은?
2020년 새해 인사말 어떻게 작성해야 할까? 경자년 쥐 일러스트 새해 이미지도 인기
2020 한국사 시험일정 제46회 접수기간은 언제부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유효기간 잘 계산해야
[12월 대형마트 휴무일] 이마트 트레이더스 휴일은 언제? 홈플러스와 롯데마트 쉬는 날 '혼돈' 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