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병이란 사고, 감정, 지각, 행동 등 인격의 여러 측면에 걸쳐 광범위한 임상적 이상 증상을 일으키는 정신 질환을 말한다. 환각, 망상, 행동이상 등이 나타나는 만성 사고장애, 조현병의 뜻부터 증상, 원인 등에 대해 정리했다.
조현병에서 조현(調絃)은 '현을 고르다'는 뜻이다. 바이올린 현처럼 연결돼 있는 우리 뇌의 신경구조가 조율이 잘 되지 않아 온전한 능력을 발휘하지 못하는 혼란스러운 상태를 의미한다. 본래 '정신분열'로 불렸으나 용어에 내포된 부정적 이미지를 바꾸고자 개정됐다.
조현병이란 정신질환 뿐만 아니라 사회적 기능의 장애도 포함되는데 망상형 조현병, 혼란형 조현병, 긴장형 조현병 등의 유형으로 나뉠 수 있다. 조현병 증상은 동일한 특성을 가진 질병이 아니라 유전적 소인, 생화학적 기능장애, 생리적 요인, 스트레스 등의 변수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조현병 증상을 살펴보면 누군가 자신을 해치려 한다는 피해망상, 생각의 흐름에 이상이 생기는 사고 장애 등이 대표적이다. 사회적 위축 및 감정 반응 저하 등도 동반된다. 조현병 증상의 예로 △이해하기 어려운 말을 함 △누군가 나를 해치려 한다고 믿음 △이유 없이 갑자기 소리를 지름 △갑자기 무기력하고 우울해짐 △정서불안 △불결하고 지저분하게 지냄 △수면이 불규칙하고 낮과 밤이 바뀜 △이전과 달리 자신을 가꾸지 않음 등이 있다.
조현병은 한 가지 측면에서 나타나는 정신 질환이 아니다. 다양하고 광범위한 증상을 보이기 때문에 조현병의 경우 조기 치료 및 꾸준한 정신과 상담, 약물치료 등이 도움을 줄 수 있다. 조현병 자가 진단 리스트, 조현병 자가진단테스트로 △망상 △환각 (환청, 환시) △이해하기 힘든 혼란스러운 언어 △혼란스럽거나 긴장증적 행동 △빈약한 언어와 무감정, 사회적 활동의 위축 중2가지 이상의 증상이 6개월 이상 지속된다면 정신건강 전문의와 상담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