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를 통해 아동의 행동 장애를 치료하는 '놀이 치료'의 효능이 연구를 통해 다시 한번 더 입증됐다. 전문가들은 이를 통해 ADHD, 규칙 파괴, 공격성 등 행동 문제를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부모들은 자녀를 신체적, 정서적, 정신적으로 건강하게 기르길 원하지만, 예기치 못한 상황은 발생하기 마련이다. 아이가 행복하고 온정적인 사람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성장 과정에서 부모의 가르침은 매우 중요하다.
아동 발달 그 자체를 이해하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일이다. 어린이들은 다양한 활동을 통해 특성을 구축하기 때문이다. 어린이가 가장 좋아하고 기대하는 활동 중 하나는 또래 친구들과의 놀이다. 놀이는 어린이의 유년시절을 풍부하게 만들 뿐만 아니라 치료 용도로 사용할 수도 있다.
놀이 치료는 불안증과 정신적 외상, 정신질환을 앓고 있는 유년층을 대상으로 한 심리치료 도구다. 어린이는 이 방법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표출하고 대처 메커니즘을 찾을 수 있다.
놀이 치료를 통해 아동은 자기 효능감을 개발할 수 있어 자신의 능력에 자신감을 회복할 수 있다. 또 새로운 사회적 능력을 습득하고 대인 간 능력을 개발하며 공감능력과 존중감을 함양하고 건강한 방식으로 자신의 감정을 확인 및 표현할 줄 알게 된다. 더불어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고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질 수 있게 된다.
여러 가지 연구를 통해 놀이 치료가 아동과 그 가족에게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입증했다. 지난 2012년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놀이 치료로 ADHD 아동의 과잉행동을 줄일 수 있다는 사실을 입증했다. 놀이 치료를 받은 아동은 총 8회의 단체 놀이 치료 후 상태를 호전할 수 있었다.
그리고 2015년에 실시한 연구에서는 총 52가지의 다른 놀이 치료 연구를 검토했다. 그 결과, 총 12회의 놀이 치료로 아동의 행동 문제와 내면화 문제를 줄일 수 있으며 학업 성적을 개선할 수 있었다. 놀이 치료의 횟수는 치료 목표와 아동이 필요로 하는 능력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그리고 1회 놀이 치료 시간은 30~50분이 소요된다.
그 외 여러 연구에서도 놀이 치료가 행동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사실을 입증했다. 2017년에 발표된 보고서에 따르면, 놀이 치료를 받은 아동은 규칙 파괴 및 공격성 같은 행동 문제를 줄일 수 있었다.
이 때, 가족은 아동의 치료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일반적인 놀이 치료 장난감에는 액션 피겨와 인형, 블록, 악기 장난감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도구 외에 각 아동에게 적합한 놀이 치료 방법을 선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놀이 치료는 기본적인 두 가지 형태, 비지시적 기법과 지시적 기법으로 구성돼 있다. 비지시적 기법은 놀이 치료 시간 대부분 동안 아동에게 창의적인 도구와 장난감을 제공하는 정신역학적 요법이다.
이 과정은 놀이 치료사의 지시 없이 진행되기 때문에 아이는 조용하게 혼자 행동을 할 수 있다. 한편, 지시적 기법은 치료를 위한 전략이나 기술을 사용하며 매 치료 시간 마다 특정한 목표나 주제를 세운다.
이러한 기본적 접근법 외에 여러 가지 유형의 놀이 치료가 있다.
1. 자녀육성치료: 이는 치료사의 지시 하에서 부모가 치료 시간에 참여하는 것이다. 이 방법은 자녀와 부모 간의 의사소통 격차를 해소하는 것을 취지로 삼고 있다.
2. 모래상자치료: 주변에 장난감으로 둘러싸인 곳에서 아동에게 모래가 든 작은 상자를 제공한다. 이 상황에서 아동은 자신의 생활을 반영하고 분쟁을 해결하며 문제에 직면하고 자기를 받아들일 수 있는 능력을 얻을 수 있다.
3. 인지 행동 놀이 치료: 치료사는 아동에게 사고방식과 행동 방법을 가르치기 위해 이 방법을 사용한다. 예를 들어, 아동에게 인형을 가지고 놀게 하면서 아동이 스트레스 받는 상황에서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이다.
뛰어난 놀이 치료사를 구하는 것은 자녀의 긍정적인 발달을 위한 중요한 요소다. 놀이 치료사는 놀이 과정을 통해 아동에 개입하고 특정한 목표를 달성하게 만들어준다. 이들은 아동이 상호적인 능력(공유, 대화)과 상상력, 심지어 추상적 사고 능력을 기를 수 있게 도와준다. 심지어 아동의 행동을 개선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