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채널

지소미아 뜻?.."협력 관계 회복되면 재검토될 수 있다"

심소영 2019-08-23 00:00:00

지소미아 뜻?..협력 관계 회복되면 재검토될 수 있다
(사진=YTN)

'지소미아' 뜻에 대한 궁금증이 쏠리고 있다. 지소미아(GSOMIA)는 군사정보보호협정(General Security Of Military Information Agreement)의 약자다. 

협정을 맺은 국가 간에 군사 기밀을 공유할 수 있도록 맺는 조약이다. 국가 간 정보 제공 방법과 정보의 보호와 이용 방법 등을 규정된 사항에 따라 진행한다. 

앞서 한국과 일본은 지난 2016년 11월23일 지소미아를 체결했다. 양국의 1급 비밀을 제외한 모든 정보를 공유한다. 

청와대는 22일 한ㆍ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ㆍ지소미아) 종료를 결정하며 여지를 남겼다. 청와대 관계자는 "앞으로 일본이 우리에 대한 부당한 보복적 조치를 철회하고 한ㆍ일 양국 간 우호 협력 관계가 회복될 경우엔 지소미아를 포함한 여러 조치들은 재검토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청와대가 한국과 일본의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의혹을 덮기 위한 것이라는 일부 주장에 유감 입장을 밝혔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23일 오후 춘추관 정례 브리핑에서 지소미아 종료가 조 후보자 의혹 덮기라는 야당 주장에 강한 어조로 "굉장히 유감이다. 그 두 가지를 그렇게 연결시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소미아에 종료 시한은 이미 오래 전부터 모두가 알고 있는 사실이다. (야당의 주장은)갖다 붙이기 밖에 안 된다"고 일축했다. 
 

ADVERTISEMENT
Copyright ⓒ 팸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