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 많고 탈 많은 공유경제. 여러 부작용이 속속히 보도되고 있지만, 공유경제는 점점 우리의 삶을 파고 들고 있다. 가장 활성화가 된 분야 중 하나는 '차'다. 이제는 차가 없는 사람도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차를 부를 수 있게 됐다. 직접 운전하지 않는다면 '타다'를, 직접 운전하고자 한다면 '쏘카'를 부르면 된다.
타다는 실시간 차량 호출 서비스다. 타다 베이직은 11인승 RV차량, 어시스트는 만 65세 이상과 장애인 승객 전용 3인승 전기차량, 프리미엄은 실시간 호출이 가능한 고급 세탄이다. 타다 베이직의 경우 24시간 이용 가능하며 출발 지역은 서울, 과천, 성남 전 지역과 인천 일부지역이다. 도착은 서울, 구리, 하남, 성남, 과천, 광명, 안양, 부천, 의정부, 수원, 용인, 고양, 군포, 의왕시 전 지역과 인천, 김포, 남양주시 일부 지역에 한 한다.
이용방법은 일단 타다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 받고 회원가입, 로그인을 한다. 앱에 출발지와 목적지를 설정하면 예상요금과 경로, 도착시간을 확인할 수 있다. 호출을 클릭하면 가장 가까운 거리의 차량이 배차되며 차량 정보는 앱에 기재된다. 차량이 오면 탑승한다. 하차할 때는 등록된 카드로 자동 결제된다. 만약 호출을 했음에도 연락이 없는 채 5분 이상 탑승을 하지 않으면 배차가 취소되자 수수료 4,000원이 청구된다.
쏘카는 카세어링 서비스 기업이다. 쏘카 역시 앱을 통해 이용한다. 쏘카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 받고 운전면호와 결제카드를 등록한다. 이용시간과 차량이 필요한 장소, 원하는 차종을 선택한다. 차량이 주차된 위치가 뜨면 쏘카존으로 직접 찾아가거나 부름으로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해당 차량을 부를 수도 있다. 차량을 찾았으면 앱 내 스마트키로 차량을 이용한다. 차량 이용이 끝났으면 지정된 장소에 주차하고 반납을 완료한다.
쏘카의 요금은 시간당 차량 대여 요금과 보험료, 주행료를 포함한 가격이다. 주행료는 이용한 만큼의 km당 주행요금이 부과된다.
박용호 아나운서 "둘째 아들 4개월간 실어증"
팽현숙 "최양락, 딸 낳고 울어…나 몰래 묶었다"
[고속도로 휴게소 별미] 경부·호남 등 이영자 맛집 리스트 모음
[지방쓰는법] 매회 소각하는 제사방, ‘현고학생부군신위’만 작성해도 OK? 원칙은
설연휴 고속도로·터널 통행료 면제 어디? 하이패스 미납 조회방법까지
연말정산 월세 세액공제 하는 법 전입신고 먼저 진행해야 "필요서류 있으면 인터넷도 가능"
[재테크 꿀팁] 목돈 모으는 방법 "주식 사는법"...2020년 증시개장시간과 휴장일은?
2020년 새해 인사말 어떻게 작성해야 할까? 경자년 쥐 일러스트 새해 이미지도 인기
2020 한국사 시험일정 제46회 접수기간은 언제부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유효기간 잘 계산해야
[12월 대형마트 휴무일] 이마트 트레이더스 휴일은 언제? 홈플러스와 롯데마트 쉬는 날 '혼돈' 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