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점 날씨가 더워지고 있다. 가만히 있어도 땀이 나는 상황에서 에어컨을 어떻게 안 틀 수 있을까. 하지만, 에어컨을 빵빵하게 틀어두고 시원한 공기를 맞고 있으면 불현 듯 불안함이 찾아온다. '여름엔 덥다'는 법칙을 거스른 후폭풍이 그대로 당신의 통장으로 돌아오는 것. 전기세 폭탄이다. 그렇다고 전기세가 아까워 에어컨을 사용하지 않을 수 없다. 비싼 돈 주고 에어컨을 산 이유가 더울 때 틀기위해서가 아닌가. 에어컨 전기세 절약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전자제품은 내부 배터리 아니면 플러그를 통해 전기를 빨아 먹는다. 보통 대형 가전제품들은 모두 플러그를 항상 꼽고 사용한다. 하지만, 전원을 누르지 않아도 플러그를 꼽고 있는 상태만으로 전기세가 나간다. 에어컨뿐만 아니라 당장 사용하지 않는 가전제품들의 코트를 뽑아두면 전기세를 조금 절약할 수 있다. 물론, 냉장고 등 24시간 가동돼야 할 전자제품은 제외하자.
에어컨 많이 사용하면 당연히 전기세도 많이 나온다. 덥다고 냉방을 계속해서 틀어두는 것은 피하자. 또한, 전원을 켰다, 껐다 반복하는 행위를 자주 하는 것도 좋지 않다. 희망 온도는 26도로 설정하고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설정을 변경하지 말자. 희망온도를 자주 바꾸는 것도 전기세가 불어나는 안 좋은 습관이다.
에어컨 청소는 건강에도, 전기세 절약에도 좋다. 에어컨을 청소하면 에어컨 효율이 올라가기 때문. 셀프 에어컨 청소로 전기세를 아껴보자. 에어컨 청소하는 법은 우선 합선 방지를 위해 플러그까지 뽑는다. 스탠드 에어컨은 뚜껑을 제거하고 필터, 냉각핀, 송풍기를 분리시키며, 벽걸이형 에어컨은 뚜껑을 열어 필터를 꺼낸다.
에어컨 필터 청소는 칫솔이 제격이다. 쌓인 먼지를 마른 수건이나 청소기를 활용해 1차로 제거하고 물을 뿌리며 칫솔로 닦아준다. 세제를 사용하고 싶다면 천연 세정제가 좋다. 필터를 말릴 때는 직사광선 보단 그늘지고 서늘한 곳에 둔다.
에어컨 본체를 닦을 때는 마른 천을 사용한다. 본체 내부에 물기가 남아있다면 나중에 곰팡이가 생기기 쉽다.
박용호 아나운서 "둘째 아들 4개월간 실어증"
팽현숙 "최양락, 딸 낳고 울어…나 몰래 묶었다"
[고속도로 휴게소 별미] 경부·호남 등 이영자 맛집 리스트 모음
[지방쓰는법] 매회 소각하는 제사방, ‘현고학생부군신위’만 작성해도 OK? 원칙은
설연휴 고속도로·터널 통행료 면제 어디? 하이패스 미납 조회방법까지
연말정산 월세 세액공제 하는 법 전입신고 먼저 진행해야 "필요서류 있으면 인터넷도 가능"
[재테크 꿀팁] 목돈 모으는 방법 "주식 사는법"...2020년 증시개장시간과 휴장일은?
2020년 새해 인사말 어떻게 작성해야 할까? 경자년 쥐 일러스트 새해 이미지도 인기
2020 한국사 시험일정 제46회 접수기간은 언제부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유효기간 잘 계산해야
[12월 대형마트 휴무일] 이마트 트레이더스 휴일은 언제? 홈플러스와 롯데마트 쉬는 날 '혼돈' 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