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은 편리함, 간편함을 추구한다. 현금을 일일이 계산하는 것보다 카드 한 장 쓱 내미는 것에 익숙해졌으며 이제는 카드조자 들고 다니지 않고 스마트폰에 저장한 앱카드를 보여주기에 이르렀다. 최근엔 기계를 통해 스스로 메뉴를 주문하는 매장도 점점 늘어나고 있는 것을 보면 카드 소지는 이제 필요가 아닌, 필수가 된 것 같다.
통장과 돈만 있으면 은행에서 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지만, 어떤 카드는 은행에서 제시하는 발급조건을 만족해야 한다. 신용카드다. 신용카드는 카드 대금을 지불할 수 있는 '신용'을 가진 사람에게 발급한다.
신용카드 발급조건은 은행별로, 발급받고자하는 카드 종류별로 다르다. 금융당국에서는 만 19세 이상의 성년으로 월 가처분 소득 50만 원 이상, 개인 신용등급 1~6등급인자로 규정하고 있다. 미성년자 신용카드 발급은 만 18세 이상이며 재직 중인 사실을 증명해야 한다.
위 조건을 만족했다고 해도 신용카드 연체 시 대금의 일부만 지불하고 남은 금액을 다음 달로 이월하는 '리볼빙', 카드대출 현금서비스, 카드론 등을 이용한 이력이 있다면 신용카드 발급에 제한이 있을 수 있다. 다른 신용카드의 연체 대금이 있는 경우도 마찬가지다.
신용카드 발급신청 시엔 신분증과 소득 증명이 가능한 서류가 필요하다. 3개월 이상 된 재직증명서, 4대보험 가입 확인, 월급이 들어 온 통장 내역 등을 가져가면 된다. 신용카드 발급기간은 2~7일 정도 걸린다.
신용카드에는 한도가 있다. 한도는 해당 카드사가 고객을 판단해 정한다. 카드 소유주의 직업과 나이, 소득 정도, 사용 이력 등을 고려해 신용카드 한도를 설정하며 차후 거래 내역에 ᄄᆞ라 한도를 높일 수도, 낮출 수도 있다. 신용카드 한도 향상은 신용카드 사용에 아무런 문제가 없을 시 이뤄진다. 이 역시 리볼링, 현금서비스, 카드론 등의 사용 이력이 남아있다면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 신용카드 한도를 매번 아슬아슬 하게 모두 채우는 경우도 한도 상향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신용카드 한도 상향은 적정수준의 한도 소진, 신용등급 상향 등으로 이뤄진다. 신용등급 올리는 법은 다음과 같다. 전기세, 도시가스와 같은 공공요금을 6개월 이상 납부하거나 신용카드 연체 이력이 없고, 되도록 체크카드를 사용해 일시불로 지불하면 된다.
자신의 신용등급이 궁금하다면 카드사, 인터넷뱅킹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신용등급무료조회 서비스를 이용하도록 하자.
박용호 아나운서 "둘째 아들 4개월간 실어증"
팽현숙 "최양락, 딸 낳고 울어…나 몰래 묶었다"
[고속도로 휴게소 별미] 경부·호남 등 이영자 맛집 리스트 모음
[지방쓰는법] 매회 소각하는 제사방, ‘현고학생부군신위’만 작성해도 OK? 원칙은
설연휴 고속도로·터널 통행료 면제 어디? 하이패스 미납 조회방법까지
연말정산 월세 세액공제 하는 법 전입신고 먼저 진행해야 "필요서류 있으면 인터넷도 가능"
[재테크 꿀팁] 목돈 모으는 방법 "주식 사는법"...2020년 증시개장시간과 휴장일은?
2020년 새해 인사말 어떻게 작성해야 할까? 경자년 쥐 일러스트 새해 이미지도 인기
2020 한국사 시험일정 제46회 접수기간은 언제부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유효기간 잘 계산해야
[12월 대형마트 휴무일] 이마트 트레이더스 휴일은 언제? 홈플러스와 롯데마트 쉬는 날 '혼돈' 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