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내염은 구강에 발생하는 모든 염증성 질환으로, 입안 염증을 의미한다. 최근 수족구병이 유행하면서 수족구 증상과 흡사한 구내염 증상도 주목을 받고 있다. 구내염 증상과 원인, 치료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구내염 증상은 대표적으로 입안에 수포를 형성하고 통증을 동반한다. 이와 함께 궤양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증상이 지속되면 구강 점막 외 피부에도 수포가 생길 수 있다. 궤양 중심은 움푹 파인 형태를 하며 불규칙한 모양을 가지고 있다. 점막이 겹쳐진 모양을 보이며 누르면 통증이 유발된다. 이러한 궤양 주변은 붉은 테두리가 관찰되며 궤양의 중앙부는 하얀 백태가 관찰될 수 있다. 구내염 증상은 특히 극심한 통증이 특징으로, 씹을 때 심한 통증을 유발한다. 이 때문에 대화나 음식섭취가 어려울 수 있다.
구내염 원인은 다양하다. 일반적인 구내염 원인으로는 세균감염, 바이러스감염, 곰팡이 감염 등이 대부분이다. 드물게 구내염 증상 원인으로 매독감염에 의한 매독증상, 결핵감염 등이 원인이 될 수 있다. 구내염 증상은 특히 신체피로, 스트레스, 감기, 고열 등으로 면역력이 저하됐을 때 발생하기 쉽다. 이밖에 비타민B, C 결핍, 철분 결핍으로 인해서도 발생 가능하다.
구내염 빨리 낫는 법을 위해서는 구내염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구내염 증상의 원인은 일반적으로 신체 피로, 스트레스, 감기, 고열 등으로 면역력이 저하가 흔하다. 특히 환절기에 세균감염을 이겨내지 못해 발생하기 쉽다. 따라서 충분한 휴식과 규칙적인 생활을 하는 것이 좋다. 또한, 구내염 증상은 바타민B 결핍이 되면 쉽게 나타난다. 스트레스로 결핍된 비타민B를 보충하기 위해서는 구내염에 좋은 음식을 먹는 것이 좋다. 비타민B이 풍부한 구내염에 좋은 음시으로는 ▲토마토 ▲바나나 ▲브로콜리 ▲배 ▲꿀 등이 있다. 특히 꿀은 구내염이 생겼을 때, 구내염 증상 발병 부위에 바르며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