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채널

투병환자 100만 명에 이르는 '암'…암 예방에 도움되는 생활습관 10가지

조호용 2019-07-01 00:00:00

투병환자 100만 명에 이르는 '암'…암 예방에 도움되는 생활습관 10가지
▲암 예방에 도움되는 생활습관을 알아보자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암은 우리나라 사람들의 사망원인 1위를 몇년째 기록하고 있는 질병이다. 간암을 비롯해 대장암, 폐암, 위암, 유방암, 구강암, 자궁암, 췌장암, 감상선암, 전립선암 등 암 투병중인 암환자수는 100만 명에 달하며 또한 매년 새로이 암 진단을 받는 환자들도 약 22만명 수준이라고 한다. 암은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고 무엇보다 예방이 최선이라고 한다. 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바른 생활습관이 중요하다고 하는데 암 예방을 위한 올바른 생활습관에 대해 알아보자.

암 조기발견이 중요한 이유

암은 빠르게 발견할수록 완치율이 높아지는데 올라가는데 이때문에 암을 빠르게 발견하고 적합한 의료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국가와 관련 전문가들의 노력이 이어져왔다. 그러나 암은 예방이 가장 바람직한 방법이다.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암발생의 ⅓은 예방할 수 있고 30%는 조기 진단 및 조기 치료로 완치가 가능하며, 나머지 30%의 환자들 역시 적절히 치료하면 완화시킬 수 있다고 전해왔다.

암 예방습관으로 암 예방


암예방은 권고된 지침을 따르면 일상의 건강생활로 개인의 노력으로 얻을 수 있다. 암이 발생하는것을 막을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따라서 암예방을 위한 생활습관이 매우 중요하다.

국립암센터에 따른 암예방법

국립암센터에서는 암 예방에 도움이 되는 생활습관 10가지를 소개한 바 있다. 국립암센터에서 추천하는 암 예방을 위한 생활습관은 다음과 같다.

1. 흡연을 자제하고 간접흡연도 주의 2. 채소와 과일을 충분히 섭취하고, 다양한 식단으로 균형있게 식사하기
3. 저염식을 하고 탄 음식을 먹지 않기
4. 암을 예방하기 위해 하루 한 두잔의 소량의 음주도 피하기
5. 한주에 5번 이상, 하루에 30분 땀이 나도록 운동하기
6. 체격에 적합한 건강 체중 유지하기
7. 예방접종 지침에 따라 B형 간염과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8. 성 매개 감염병에 걸리지 않도록 안전하게 성생활 하기
9 발암성 유해물질에 노출되지 않게 안전 보건수칙 지키기
10. 암 조기 검진 계획에 따라서 검진을 빠짐없이 받기

ADVERTISEMENT
Copyright ⓒ 팸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