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시는 두 눈이 정렬되지 않고 서로 다른 지점을 바라보는 시력 장애를 말한다. 보통 소아에게서 사시가 흔히 발생하며, 성인에게서도 발생한다. 이에 성인 사시 교정, 어린이 사시 교정에 대한 사람들의 궁금증이 많다.
사시 증상으로는 한 쪽 눈이 정면을 바라볼 때 다른 쪽 눈은 안쪽 또는 바깥쪽으로 돌아가거나 위 또는 아래로 돌아가면 사시 증상으로 볼 수 있다. 사시는 증상에 따라 외사시, 내사시 등으로 구분된다.
사시는 대부분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가 많다. 사시 원인으로는 가족력이 있는 경우도 많다. 이밖에도 사시 원인으로는 시신경발육부전, 망막이상, 선천성 백내장, 각막이상과 같은 질병에 의해 사시가 발생하기도 한다. 눈을 움직이는 근육인 외안근을 지배하는 신경이 마비되었을 경우에는 마비 사시가 발생할 수도 있다. 또한, 사시는 소아에게 흔한 나타나는 현상이다. 국내 소아의 약 2%에서 나타나고 있으며 좀 더 늦은 시기에 발병하기도 한다. 이때문에 유아 사시 교정, 어린이 사시 교정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높은 편이다. 사시 발병비율은 남, 녀 사이에 비슷하며 가족성 경향이 있지만, 대부분의 사시 환자들은 사시를 가지고 있는 친척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시 교정을 위한 근본적인 치료방법은 수술이다. 수술은 눈을 움직이는 근육을 절제하거나 약화해 눈동자의 움직임을 정상화한다. 약 1시간 정도 걸리며 전신마취가 필요해 유아사시 교정의 경우, 부담이 있으며 재발 가능성도 약 30%나 된다. 모든 사시 환자가 무조건 수술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간헐 외사시는 눈이 정상상태로 조절할 수 있으며 눈동자가 돌아가는 각도가 작으면 수술하지 않고 우선 기다려보는 것이 좋다. 이외에도 원시가 심해서 생기는 조절 내사시는 원시 조절 안경을 통해 호전되기도 한다. 영아 내사시의 경우, 시력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어 돌 이전에 빨리 수술하는 것이 좋다.
만약 사시 교정 수술 후유증이나 사시 교정 수술 재발이 걱정되거나, 사시가 심하지 않는 경우에는 비수술적 사시 교정 방법을 통해 사시를 교정할 수도 있다. 비수술적 사시 교정 방법으로는 사시 교정 안경, 사시 교정 안대 등을 이용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