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젖병소독기 사용법(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젖병소독기는 아기가 직접적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올바르게 청소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올바른 젖병소독기 청소방법과 젖병소독기 대여 등 젖병소독기에 대해 알아보자.
젖병소독기를 사용할 때는 젖병 입구는 위로 향하게 세워둬야 한다. 또한, 젖병소독기가 건조기능을 제공하는 제품이라면 세척 후 곧장 넣어도 되지만, 건조기능을 제공하지 않는다면, 젖병을 세척한 후 물기를 말려서 넣어야 한다. UV 램프 수명도 확인해야 한다. 젖병소독기 UV 램프에는 수명이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6개월에서 1년 정도 사용 후에는 래므를 교체해야 한다.
▲젖병소독기 청소(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젖병소독기는한 달에 한번은 주기적으로 청소를 해주는 것이 좋다. 바닥이나 벽면에 묻는 물자국에서 세균이 다시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막기 위해 마른 수건으로 물자국을 없애줘야 한다. UV살균 방식의 젖병소독기의 경우 건조 기능이 없는 제품이 있는데 이 제품은 물기를 꼭 제거해줘야 한다. 물기를 제거하지 않으면 세균이 번식할 수 있는 환경이 갖춰질 수 있기 때문이다. 스팀살균방식 제품의 경우 수돗물을 사용하기 때문에 받침대 위쪽에 석회질이 끼는 경우가 있다. 흰 식초 80ml와 물 20ml를 급수통에 넣고 석회질이 녹을 때까지 기다렸다가 식초물을 버리고 깨끗하게 헹군 다음 물기가 있는 헝겊으로 닦아주면 된다
젖병소독기는 아이가 더이상 젖병을 쓰지 않게 되면 필요가 없게 되는 제품이기 때문에 구입하지 않고 렌탈해서 쓰는 가정도 있다. 유아용품대여 전문 업체에서 유명 브랜드의 젖병소독기를 3개월 등의 기간을 정해 대여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대여되는 제품은 회수 시에 깨끗히 소독·청소 한 뒤 출고되기 때문에 가정에서 젖병소독기를 직접 구매하는 것 보다 싸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