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면도는 바다와 어우러져 곳곳이 절경이며 해변 길을 테마로 태안해변길이라는 트레킹 코스를 만들어 관광객들을 맞이하고 있다.
특히 네이처월드에서는 연중무휴로 태안 빛축제를 운영하고 있어 형형색색으로 아름답게 수놓아진 조명들을 감상할 수 있다.
우리나라 서해안의 대표적인 여행지인 안면도는 꽃지해수욕장, 안면도자연휴양림, 바람아래해수욕장, 연목항, 패총박물관 등 하루 내에 여러 관광지를 충분히 둘러볼 수 있어 당일치기 여행코스로 인기가 많으며 3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안면도는 방포항과 연목항 등의 여러 항구가 있어 해산물의 먹거리가 풍부하다.
안면도 여행의 묘미로는 식도락이 있다. 안면도 식도락이라 하면 간장게장과 게국지 맛집이 단연 으뜸이며 꽃게요리가 유명한 안면도답게 꽃게요리로 유명한 맛집이 많이 자리하고 있다. 안면도의 특산품 중 유명한 꽃게는 4월에서 6월이 제철로, 지금 시기의 봄꽃게는 산란기를 맞아 알이 꽉 차있다.
게를 사용한 요리 중에서도 손질한 게를 겉절이 김치와 함께 끓여내는 게국지는 태안 및 안면도의 향토음식으로 시원하고 구수한 맛이 일품이다. 꽃게가 들어가 국물에 깊은 감칠맛이 느껴지며 같이 끓여지는 김치에도 국물이 스며들어 맛이 좋다. 게국지는 음식이 귀하던 시절 칠게로 담근 게장을 겨우내 먹고 난 뒤 김치를 넣고 끓인데서 유래했다고 한다.
게국지는 태안과 안면도를 대표하는 음식인 만큼 어느 음식점을 가든 쉽게 찾을 수 있다.
그 중 안면도 게국지맛집으로 유명한 일송꽃게장백반은 속살과 알이 꽉 차있는 제철 꽃게를 사용한 꽃게요리로 사람들의 입맛을 사로잡아 다른 지역에까지도 안면도맛집으로 소문난 곳이다. 전국 유일한 상호로 분점이나 체인점 없이 오로지 이 곳에서만 운영되고 있으며 관광객뿐만 아니라 현지인 단골들도 많이 방문하는 꽃게요리 전문점으로 유명한 곳이다.
안면도 맛집 일송꽃게장백반의 꽃게 요리에 들어가는 재료는 모두 천연재료로 인근 지역에 신선하고 좋은 식자재를 사용하여 밑반찬까지도 직접 만들어 담백하고 깔끔해 믿고 먹을 수 있다. 대표 메뉴로는 간장게장, 양념게장, 꽃게쌈장, 대하장, 게국지 등으로 간장게장은 천연 육수를 베이스로 세 번 달인 간장을 사용해 감칠맛이 일품이며 짜지 않고 고소하다.
충청남도 향토요리 전문가로 EBS '최고의 요리비결'에 출연한 김옥란 대표가 운영하는 곳으로 KTX 및 KAL 기내지, 여행 책자를 통해 소개되기도 하고 방송과 언론에 소개되기도 했다.
안면도맛집 '일송꽃게장백반'의 관계자는 "항상 신선한 식재료로 정성을 다해 음식을 만들어 담백하고 깔끔한 맛이 일품이다"며 "합리적인 가격과 친절한 서비스로 만족하실 수 있게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