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관광연구원(원장 직무대행 김향자, 이하 연구원)이 '제3회 관광지식정보시스템 카드뉴스 공모전'을 6월 19일부터 추진한다"라고 밝혔다.
이번 카드뉴스 공모전은 지난 1년간 연구원에서 수행된 관광 분야의 연구결과를 보다 쉽고 흥미롭게 만들어 일반 국민과 소통하기 위해 추진되어, 관심 있는 일반인이라면 누구나 참가 가능하다.
연구원에서 발간된 2018년 관광분야 연구보고서 17종 중 원하는 주제를 선택해 국민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스토리가 가미된 10장 내외의 카드뉴스로 제작하면 된다.
2018년 한국문화관광연구원 관광분야 연구보고서 17종으로는 문화‧체육‧관광 데이터 연계를 통한 빅데이터 생산 및 활용방안 연구, 문화‧관광 통계관리체계 개선에 관한 연구, 국민의 여행지 선택 이유와 만족도 분석 연구, 일본의 외국인 관광객 지방유치 정책 분석, 문화‧관광 재정사업 평가체계 개선 방안, 4차 산업혁명에 따른 미래 관광일자리 창출 방안 연구, 금강산관광 재개 관련 현안과 대응방향, 관광사업체 해외진출 프로세스 및 장애요인 연구, 오버투어리즘 현상과 대응방향, 중장기 관광산업 전문인력 양성 방안 연구, 중동 주요관광시장 분석 및 정책방향, 지역관광자원개발사업의 일자리 창출 성과지표 개발에 관한 연구, 관광산업 발전을 위한 지원체계 구축방안 연구, 국제관광 정책지표 개발 연구, 온라인 개별관광상품 시장 분석 및 정책방향, 문화체육관광 일자리 측정지표 개발에 관한 연구, 국가지원 관광자원개발사업 유형 개발이 있다.
개인 혹은 4인 이내의 팀으로 참가할 수 있으며, 6월 19일부터 7월 19일까지 한 달간 이메일을 통해 접수할 수 있으며, 자세한 연락처는 한국문화관광연구원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1인 혹은 1팀당 최대 2개 작품까지 접수가 가능하며, 연구보고서에 대한 이해도, 스토리텔링, 디자인, 대중성, 창의성 등을 기준으로 심사한다.
최종결과는 8월 2일에 발표될 예정이며, 수상자에게는 대상 100만원을 포함한 총 350만원의 상금을 수여하고, 수상작을 관광지식정보시스템 홈페이지 및 SNS를 통해 공개할 예정이다.
김향자 원장 직무대행은 "연구원의 관광지식정보시스템이 국민에 더 가까이 다가가기 위해 이번 공모전을 기획했으며 이 계기로 관광정책이 나아갈 방향을 국민들과 함께 나누고 관광에 대한 관심을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관광지식정보시스템은 2002년에 서비스를 시작한 이래 출입국관광통계, 주요관광지점 입장객통계 등의 관광통계정보와 관광정책 및 연구 자료를 폭넓게 제공하고 있으며, SNS를 통해 카드뉴스, 인포그래픽 등을 제공함으로써 사용자와의 소통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