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을 제대로 잘 자지 못할 때, 약국에서 수면유도제를 구입해 먹는 경우가 있다. 수면유도제는 잠이 오도록 도움을 주지만, 과다 섭취하거나 장기간 복용하면 치명적인 부작용을 일으킬 수도 있다. 따라서 수면유도제는 복용 전 자세히 알아보고, 적당량을 알맞게 복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수면유도제에 대해 알아보자.
수면 유도제는 중추 신경계를 억제하여 수면을 유도하는 약물이다. 수면은 도움이되지만 장기간 사용은 2 주 이상 걸리지 않아야한다는 전문가들의 일반적인 견해이다. 두통, 변비 등과 같은 다양한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더 많은 의존성을 용인 할 수 있다. 특히 졸 피뎀 (Zolpidem)은 중추 신경계에 작용하는 향정신성 약물로서 환각과 같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우울증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약물 치료에 대한 의존도를 높이는 것이 피해야한다.
멜라토닌을 복용하면 멜라토닌이 다른 사람들에게서 다른 반응과 효과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섭취하면 낮은 복용량부터 복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아이가 멜라토닌을 복용하고 있다면 의사와상의하는 것이 좋다. 하루에 1mg 이상 5mg을 복용하면 발작을 일으킬 수 있다. 우리 몸에서 생산하는 멜라토닌의 평균 양은 하루 0.3mg 미만이다. 멜라토닌을 복용하는 경우 동일한 복용량을 복용하는 것이 좋다.
수면 유도제는 일시적으로 수면을 취하지 않을 때 단기 사용을 위해 개발 된 약물이며 만성 불면증에서 오래 복용하지 않아야한다. 수면 유도제는 의사의 처방전을 필요로하는 수면제와 달리 약국에서 쉽게 구할 수 있으므로 복용량을 과다 복용하면 과다 복용시 위험 할 수 있다. 복용 후 2 주 이상 계속 불면증이 있으면 전문가에게 상담해야한다. 다른 의약품과 함께 섭취하면 과도한 진정 작용이 일어나서 요로 장애 나 변비 등의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