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20~30대 젊은 나이에 폐경을 겪는 여성이 증가 추세다.
여자 갱년기 나이는 폐경이 시작되는 47.6세로 알려져 있으나, 최근 여자 갱년기 나이가 점차 앞당겨지면서 여성 갱년기 증상이 생기는 경우가 많아졌다.
이에 여성 갱년기 증상과 갱년기에 좋은 음식인 석류 효능과 석류 부작용을 알아봤다.
갱년기란, 난소의 노화로 여성호르몬이 감소하는 시기를 말한다.
가장 흔한 여성 갱년기 초기증상은 불규칙한 생리 주기다. 또 여성 갱년기 증상은 ▲심한 기분 변화 ▲우울증 ▲기억력 장애 ▲수면 중 땀 흘림 ▲수면장애(불면증) ▲질 건조 ▲얼굴과 목 부위 붉어지고 열감 ▲만성 피로감 등이다. 또 관절통이나 가슴 두근거림, 두통 등 여성 갱년기 증세가 동반되기도 한다.
폐경기에 가까워질수록 여성호르몬 분비가 적어지는데, 여성호르몬 부족 증상은 ▲복부비만 ▲대장·유방암 유발 ▲자궁질환 ▲치매 유발 ▲골다공증 ▲고혈압·고지혈증·동맥경화 ▲요실금 증상 ▲빈뇨 ▲성교통 등이다.
갱년기 극복은 여성 갱년기 치료제나 갱년기 호르몬제를 투여해 여성 갱년기 증상을 완화한다. 하지만 갱년기 여성 호르몬제는 갱년기 여성 호르몬제 부작용이 생길 수 있어 전문의와 상담 후 투여하는 게 좋다.
갱년기 석류즙은 '여성의 과일'이라 부를 정도로 갱년기에 좋은 음식으로 손꼽힌다.
팜므파탈 대명사 중국 양귀비와 이집트 클레오파트라도 먹은 100% 석류즙 효능은 여성호르몬과 비슷한 천연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풍부해 여성 갱년기 증상을 낫게 한다.
또 석류 효능은 항산화 작용 및 콜라겐 합성 촉진으로 피부 노화를 막는다. 단, 석류 과다 섭취 시 여성호르몬 균형이 무너져 부인암에 걸릴 위험이 있어 적정량만 섭취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