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마티스 증상은 손과 손목, 발과 발목 등을 비롯한 여러 관절에서 염증이 나타나는 만성 염증성 질환이다. 손가락 관절염 증상은 신체적·정신적 스트레스를 받은 후 발병하기 쉽고, 여성에게 좀 더 흔히 나타난다.
이에 손가락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과 손가락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를 알아봤다.
자가면역질환 종류 중 하나인 손가락 관절염 증상은 외부로부터 인체를 지키는 면역계 이상으로 오히려 자신의 인체를 공격하는 질환이다. 대개 유전적 소인, 세균이나 바이러스 감염 등이 류마티스 관절염 원인으로 지목된다.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은 2/3정도 환자에게서 ▲피로감 ▲식욕 부진 ▲전신 쇠약감 등이 나타나며, 아침에 일어났을 때 관절이 뻣뻣해 움직이기 힘들다가 시간이 한참 지나서야 풀리는 조조강직 현상이 나타난다. 이후 손가락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은 염증이 전신으로 침범해 손가락 마디·관절 통증뿐만 아니라 피하 결절 등 여러 장기에 이상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손가락 통증이 느껴질 때는 류마티스 관절염 병원을 방문해 특징적 증상과 류마티스 관절염 검사인 혈액 검사 결과 류마티스 인자, 항CCP 항체 여부, 염증 수치의 증가, 방사선학적 징후 등을 종합해 진단할 수 있다.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는 류마티스 관절염 약인 비스테로이드 항염제와 저용량 스테로이드는 염증을 완화해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에 도움을 준다.
또 손가락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이 악화됐을 때는 관절을 쉬게 하면서 염증 회복을 기다리고, 염증이 가라앉으면 근력을 강화하는 류마티스 관절염 운동을 시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