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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BQ 회장 "'브랜드 파워'와 '지역커뮤니티 공략'이 창업성공의 핵심"

홍은기 2019-05-31 00:00:00

BBQ 회장 '브랜드 파워'와 '지역커뮤니티 공략'이 창업성공의 핵심

치킨 프랜차이즈 BBQ가 창업자들의 애로사항을 조사한 결과 첫째가 아이템 선정, 둘째가 창업자금 부족인 것으로 나타났다.  

창업자들이 부담을 느끼는 창업 자금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점포 구입비다. 서울, 부산 등 대도시의 주요 상권에 점포를 얻어 창업하려면 권리금과 보증금을 합해 억 단위의 자본금이 요구된다. 

막대한 자본금의 부담에서 벗어나기 위해 지방에서 창업하는 것 역시 간단하지 않다. 지역마다 고객 성향이 다르므로 창업할 지역의 특성을 잘 알아야 하기 때문이다. 이에 전국적으로 매장수가 많은 BBQ 역시 최고의 성과를 거두기 위해 지역별로 매장의 영업 스타일을 달리하고 있다. 

지방 상권의 주요 특징 중 하나는 명품이나 최고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가 수도권 못지않다는 것이다. 수도권에 비해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낮은 지방의 경우 저가 브랜드 상품을 선호하는 경향이나, 이 중 특정 계층은 대중적인 명품과 검증된 상품에 대한 수요가 대도시 못지않다. 

최근 서울에 살던 퇴직자들이 고향으로 내려가서 창업하는 사례가 많은 이유는 창업에 필요한 투자자금을 줄이는 동시에 최대의 효율을 내기 위해서다. 지방에서는 같은 조건이라면 서울을 비롯한 대도시에 비해 절반이나 70% 정도의 투자금으로도 목 좋은 자리에 창업할 수 있는 기회가 더 많이 주어진다. 

예컨대 강원도에 위치한 BBQ 배달전용 매장 중 한 곳은 투자금 6천만원 정도의 저렴한 금액으로 창업한 지하 매장이지만, 월 4천만원이 넘는 매출을 올리며 꾸준히 성장세를 기록 중이다. 자신의 열정, 노력뿐 아니라 브랜드 파워가 성공에 있어서 큰 도움이 됐다는 게 해당 매장 가맹점주의 설명이다. 

본 매장은 인근에 군부대가 있어 각종 행사 등으로 인한 특판수요가 많으며, 군장병들에게는 익숙하고 검증된 브랜드인 BBQ가 큰 호응을 얻고 있어 높은 매출을 기록 중이다. 이왕이면 검증된 브랜드, 좋은 제품을 군장병에게 전달하고 싶은 면회객들에게도 인기가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소문이 빠르다는 것도 지방 상권의 또 다른 특징이다. 소문이 빠른 상권에서는 품질이나 서비스에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한다. 지역상권일수록 고객 충성도가 높고 단골 비중이 높지만 맛이나 서비스가 흔들려 평판이 나빠지면 오래 버티기 어렵다는 게 중론이다. 

BBQ는 이를 고려해 품질, 청결 서비스를 최상으로 유지하고자 끊임없이 현장을 점검하고 재교육을 실시한다. 또한 이 같은 노력이 절대로 배신하지 않는다는 것을 현장에서 직접 확인하고 있다. 

인간관계 역시 고려해볼 부분이다. 뛰어난 맛과 품질을 갖춘 것은 물론 지역 주민들과 함께 호흡하는 매장이라는 이미지를 형성하는 것도 중요하다. 배달 매장은 상대적으로 지역관리의 중요성이 덜하지만, 고객이 매장으로 찾아오는 내점 매장의 경우 얼굴을 맞대면서 서비스를 해야 하므로 지역 주민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게 중요하다. 

일례로 청년창업자가 운영하는 경상도 지역의 한 BBQ 매장은 내점 고객 비중이 높은 카페형 매장으로, 가맹점주가 인근 대학 학생들과 형, 동생이라고 부를 정도로 막역한 사이를 자랑한다. 이는 해당 매장이 지속적으로 성공하는 원동력이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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