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장기적인 내수 불황, 인건비상승 등 자영업 경기가 칼바람이 불고 있는 가운데 1인 가구를 타겟으로 하는 프렌차이즈창업 은 매년 나홀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이에 도시락창업 토마토도시락이 2019년 6월 '찾아가는 창업 설명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관계자는 "찾아가는 창업 설명회는 예비창업자가 전국 원하는 장소에서 신청접수가 가능하며 각 지역의 상권전문가가 동행하여 전문적인 상권분석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입지는 물론 경쟁업체 분석, 임대료와 유동인구의 변화 등 타 도시락프랜차이즈 설명회처럼 회사 홍보에 그치지 않고, 도시락전문점 을 11년간 운영 하면서 쌓은 프랜차이즈창업 노하우를 제공할 계획이다"라고 전했다.
현장을 직접 경험해 보고 싶은 예비창업자들은 모든 노하우가 집약 되어 있는 강남 도시락 직영점인 '아크로힐스논현점'에서 방문 창업 설명회도 가능하다. 직영점은 인건비 절감을 위해 무인화 시스템 도입하는 등 다양한 마케팅 전략과 소자본 창업 시스템의 노하우가 축적되어 있다.
공정거래위원회에 따르면 2016년 말 기준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평균 가맹사업 기간은 4년 8개월로 나타났다. 도시락 프랜차이즈 '토마토도시락체인점'은 2008년 직영 1호점 성균관대점을 시작으로 11년째 도시락 창업 프랜차이즈를 하고 있는 기업으로, 테이크아웃 및 내점 위주의 도시락업체로 합리적인 가격에 365일 골라 먹을 수 있는 70여 가지의 다양한 도시락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가맹점 마케팅 지원 활동으로 단체도시락 과 도시락배달 의 주문을 활성화하기 위해 체계적인 온라인 바이럴과 유튜브를 활용한 마케팅을 본사가 주도하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최근 유행처럼 반짝했다 없어지는 브랜드가 많은 가운데 체계적인 마케팅 지원 시스템, 꾸준한 메뉴 개발과 안전한 식재료 공급 등으로 가맹점의 만족도가 높아 업종전환창업, 여성창업 등등 뜨는창업아이템 을 찾는 예비창업자들이 '토마토도시락체인점'으로 문의를 해온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