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자 탈모를 비롯해 원형 탈모, 정수리 탈모 치료는 탈모에 좋은 음식 '비오틴'을 추천한다. 비오틴 효능은 탈모 예방 말고도 피부 미용에 효과적인데, 이에 비오틴 효능과 비오틱 부작용을 알아봤다. 또 탈모 치료에 효과적인 맥주효모 효능과 맥주효모 부작용, 맥주효모 먹는 법도 함께 소개한다.
비오틴은 수용성 비타민의 일종이다. 비오틴은 탄수화물과 단백질, 지방 대사에 관여하고 신체활동을 위한 에너지를 만드는데, 결핍 시 머리카락이 빠지거나 피부가 벗겨진다.
비오틴 효능은 탈모에 좋은 음식이자 피부에 좋은 음식으로, '비타민 H'로 불린다. 또 비오틴 효능은 혈구를 생성하고 남성호르몬 분비에 관여하며 비타민 B와 함께 신경계와 골수 기능을 원활히 한다. 또 비오틴 효능은 신진대사를 높이고 체중 조절에도 효과가 좋다.
다만 비오틴 과다 섭취 시 비오틴 여드름, 비오틴 피부 트러블 등 비오틴 부작용이 생길 수 있어 하루 비오틴 권장량인 30㎍을 지켜 먹어야 한다.
탈모 예방에 좋은 비오틴 효능이 많은 음식은 '맥주효모'다. 탈모 방지를 돕는 맥주효모는 맥주 발효과정에서 나오는 효모로, 맥주효모 샴푸, 맥주효모 팩이 탈모 치료로 최근 유행이다.
맥주효모 효능은 비오틴이 풍부해 두피와 모발 건강을 유지한다. 또 모발을 구성할 때 꼭 필요한 황화 아미노산 일종인 시스테인, 메타오닌 등에 관여해 모발을 생성하고 피부 장벽을 복구한다. 맥주효모 먹는 법은 맥주효모 가루에 우유, 호두를 섞어 만든 '맥주효모 우유'를 추천한다. 단, 맥주효모 과다 섭취 시 요산이 만들어지는 맥주효모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