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및 재취업 준비생들이 눈여겨보는 직종이 있다. 바로 방과후지도사다. 특히 방과후지도사 중에서도 오감놀이지도사는 아동들을 대상으로 지도를 하는 만큼, 교육에 관심 있는 학부모들 사이에 인기며 이에 대한 수요도 높다.
한국교육진흥협회(이하 한교진)에서는 이러한 수요와 니즈를 파악, 오감놀이지도사 1급(제2018-002918호) 과정을 마련했다. 오감놀이지도사는 오감감각의 자극을 통해 뇌를 자극하고, 자발적인 놀이를 할 수 있도록 아동발달 이론을 바탕으로 적절한 활동 및 교육을 하는 전문가다.
한교진의 오감놀이지도사 과정에서는 오감놀이의 이론, 각 연령별 오감놀이, 오감놀이 방법, 오감놀이 계획 수립 방법, 오감놀이지도사 과정의 전체적인 내용, 교육방식 안내, 오감의 이해 교수방법소개. 중요한 놀이 요소, 교육 운영 방식 이해를 배울 수 있도록 한다.
특히 한교진은 오감놀이지도사 과정을 무료로 들을 수 있게 해 눈길을 끈다. 한교진 홈페이지 가입 시 추천인 코드란에 '무료수강'을 입력하면 해당 과정의 무료수강이 가능한 것. 별다른 서류가 필요치 않은 만큼 간편하게 수업을 들을 수 있다.
또 전문 자격을 취득할 수 있는 검정 시험 응시생 나이 제한을 없애기도 했다. 고졸 이상의 학력만 있다면 나이를 제한하지 않고 누구나 오감놀이지도사 시험에 응시, 전문 자격을 취득할 수 있게 된다.
한교진 관계자는 "한교진의 모든 과정은 온라인 강의 지원이 된다. 이를 통해 시간 구애 없이 공부를 할 수 있다"며 "그중에서도 오감놀이지도사는 관련 수요가 많은 만큼 수강생들 사이에서 인기 있는 과정"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한교진에서는 오감놀이지도사 과정 이외에도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제2017-006256호), 심리상담사(제2015-000207호), 아동심리상담사(제2015-000209호), 학교안전지도사(제2019-000900호) 등 60종의 민간자격증 교육과정을 보유하고 있다.
해당 민간자격증 및 한교진의 전 자격은 자격기본법 규정에 따른 정식 등록 민간자격증이며, 이는 국가로부터 인정받은 공인자격이 아니다. 민간자격 등록 및 공인 제도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민간자격정보서비스의 민간자격 소개란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