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세사업장 및 중소기업에서 매년 개정되는 노동법 및 세법에 대해 바로 대응하기는 어려운 실정이다. 특히 대부분의 영세사업장은 세무사 및 회계사에 기장을 맡기며 4대 보험신고를 비롯한 인사노무와 관련된 업무를 같이 해주기를 원하고 있어, 세무사 및 회계사들의 업무과중이 심해지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주)한국기업경영원은 "근로자의 4대 보험 및 인사노무관리는 기업과 개인을 함께 성장시킬 핵심 업무로 꼽히지만 인력 여유가 없는 중소기업에서 회계·세무 등 업무와 인사노무관리를 세무회계사무소에 의지하는 것이 보통이며, 이로 인해 세무회계사무소 본연의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여건이 열악해지고 있다" 고 한다. 또한 "세법이 수시로 바뀌고, 노동관계법 역시 매년 큰 폭의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는 현 실정에서 세무회계사무소에서 기장 업무이외의 4대보험신고, 인사노무관리를 제대로 해내기는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주)한국기업경영원에서는 세무회계사무소들의 4대 보험 신고 및 노무관리업무에 도움을 주고자 "이지노무"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업무를 보고 거래처관리에도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지노무"프로그램은 중소기업체의 인사노무관리를 중점으로 다룰 수 있는 급여 관리 프로그램으로써, 영세사업장이 가장 어려워하는 인사노무관리(근로계약서, 근태관리, 급여대장작성, 연차 및 퇴직금관리)를 비롯하여 4대 보험 신고 및 관리를 1개의 프로그램에서 직접관리 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다.
특히, 세무회계사무소와 연계할 경우 기장업체들에게 노무관리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도 있으며, 세무회계사무소의 마스터 아이디로 직접관리도 가능하게 되어 있다.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업체들을 대상으로 "이지노무"에서 무료 노무 상담도 진행해주고 있어, 실제 세무회계사무소의 업무 부담을 줄일 수 있는 대안으로 각광받고 있다.
또한 기업의 경영상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과다한 전기요금, 4대보험료의 절감방안, 통상임금 재설계, 건설 신고업무의 복잡성, 정부지원 무상보조금, 인사·노무관리 프로그램의 부재 등)을 기업 상황에 맞는 방법으로 최적의 방향을 제시하는 등 기장업체에 대한 추가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어, "이지노무" 프로그램을 사용업체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주)한국기업경영원은 중소기업의 발전을 통해 건실한 산업구조의 구축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사업성평가, 사업 및 자금의 알선, 창업절차 대행, 경영기술지도 등을 수행하며 중소기업청에 등록된 경영컨설팅 전문 상담회사로서 변호사, 노무사, 경영지도사 등 다분야의 전문인들과 힘을 합하여 중소기업 경영상의 어려움을 나누고 해결책을 만들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또한 각 지역마다 지사를 두거나 모집하고 있으며, 각자의 역할을 특성화시켜 전국의 모든 분야에 아우르고 있다. 관련된 내용은 (주)한국기업경영원 홈페이지와 플러스친구를 통해 무료 상담 신청이 가능하다.
[팸타임스=유현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