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채널

육아와 관련한 잘못된 상식 5가지

김준호 2019-05-14 00:00:00

육아와 관련한 잘못된 상식 5가지
▲양육은 좋은 경험, 긍정적 사고 방식, 다른 사람의 도움이 필요한 일이다(사진=ⓒ123RF)

육아 전문가들이 아이를 교육하는데 있어 거론되는 5가지 잘못된 상식을 소개해 눈길을 끈다.

아이를 키우는 데 한 가지 방법만 옳다 할 수는 없지만, 분명 잘못 알려진 상식은 존재한다.

우선 육아는 많은 경험과 긍정적 마음, 여러 사람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힘든 일이다.

따라서 어떤 부모는 육아에 경험이 많은 선배에게 도움을 청하지만, 전문가들조차도 육아에 대해서는 서로 다른 입장을 취한다.

육아와 관련해서 사람들 사이에 오고 가는 이야기 중 일부는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근거 없는 이야기인 경우도 있다.

그럼 육아와 관련해 잘못된 상식 5가지를 알아보자.

육아와 관련한 잘못된 상식 5가지
▲좋은 부모는 인내심을 잃지 않는다(사진=ⓒ123RF)

인내심이 필수다

아이를 키우면서 혼을 내지 않고 감정을 표출하지 않는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부모가 아이를 아무리 사랑하고 아끼더라도, 결국 화를 내고 인내심을 시험에 들게 하는 상황이 오기 때문이다.

부모 또한 힘든 상황이 오면 감정을 표출하는 인간이기에 이런 감정을 느끼는 것은 당연하다.

하지만 부모로서 분노 조절 능력을 기르고 아이에게 자신이 화가 난 이유를 충분히 설명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의 자존감을 높여줘야 한다

아이에게 계속해서 무의미한 칭찬을 해주면 잘못된 메시지가 전달될 수 있기 때문에 긍정적인 격려를 통해 자존감을 높여줘야 한다.

만약 아이에게 계속 칭찬을 해주면 아이가 새로운 것을 배울 때마다 부모에게 보상을 원할 수도 있다.

육아와 관련한 잘못된 상식 5가지
▲세대가 달라졌기에 부모는 자녀의 현재와 과거를 비교하지 않아야 한다(사진=ⓒ123RF)

"내가 어렸을 때는 말이야"

부모의 과거와 아이의 현재를 계속해서 비교하면 안 된다.

모든 아이는 각기 다른 학습 방법, 성격, 능력 등을 갖고 있기에 부모가 본인의 과거 방식과 비교를 하면 아이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또한 아이들의 학습 방식은 부모가 어렸을 때 배웠던 방식과 다를 수 있다.

부모가 어렸을 때 배웠던 방식을 알려줄 수는 있지만, 비교보다는 아이가 배우는 속도와 스타일을 존중해 주며 알려주는 게 좋다.

부모도 아이와 함께 성장한다

부모는 성인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일 새로운 것을 배운다. 부모는 완벽하지 않으며 세상과 육아에 대한 지속적인 공부가 필요하다.

육아 전문가 엘리자베스 판틀리는 "아이를 사랑하는 것은 쉽지만 양육하는 것은 쉽지 않다"며 "계속해서 시행착오를 거치며 아이와 자기 자신에 대해 배워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육아와 관련한 다양한 책을 읽거나, 또래 부모와 육아 경험을 공유해도 좋다"며 "부모도 아이와 함께 성장한다는 것을 잊지 말라"고 덧붙였다.

합리적으로 보상해주자

아이가 정말 보상을 받을 만한 행동을 했을 때만 합리적인 방식으로 해줘야 한다.

보상을 통해 아이를 격려해 줄 수는 있으나 항상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더불어 아이가 보상에 지나치게 의존해서도 안된다.

부모가 적절한 시기에 합리적인 보상을 해줘야만 아이들은 자신에게 주어진 보상에 감사하게 되고 노력의 가치를 깨닫는다.

[팸타임스=김준호 기자]

ADVERTISEMENT
Copyright ⓒ 팸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