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을 하면 몸에 다양한 변화가 생긴다. 철분이 부족해져 빈혈이 올 수 있고 입덧, 임신성 당뇨 등 임산부가 당황할 수 있는 상황들이 많다. 임산부 변비도 그런 경우 중 하나라고 볼 수 있다. 이전에 변비가 있었다면 임신 후 더 심해질 수도 있고 변비가 없었는데 임신 후 갑자기 생길 수도 있다. 임산부 변비의 원인, 임산부 변비 해결방법, 임산부 변비에 좋은 음식까지 함께 알아보자.
자궁 내에서 태아가 성장하면 자궁크기가 변화하기 때문에 자궁이 커지게 된다. 커진 자궁이 장을 압박할 수 있는데 이때 변비가 발생하게 된다. 또한 입덧으로 인해 제대로 된 음식섭취가 이뤄지지 않아 영양부족으로 인해 변비가 생길 수 있다. 토한 입덧으로 인한 구토로 수분부족 현상이 일어나 임산부 변비가 발생할 수 있다. 이외에도 호르몬 문제, 철분제 부작용 등도 임산부 변비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먼저 임산부 변비를 해결하기 위해선 변비에 좋은 음식을 챙겨먹는 것이 좋다. 또한 임산부 변비를 위한 유산균을 먹는 것도 좋다. 유산균은 변비예방은 물론 면역력까지 높여주므로 임산부 건강에도 더 좋다. 이외에도 가벼운 운동, 수분섭취 등이 중요하고 이러한 방법으로도 해결되지 않을 시 병원에서 임산부 변비약을 처방받는 것도 좋다.
가장 많이 찾는 임산부 변비에 좋은 음식은 푸룬주스다. 푸룬주스는 콜레스테롤 수치 또한 조절하기 때문에 더 좋은 효능을 발휘한다. 또한 얄라핀 성분이 풍부해 변비예방에 좋은 고구마, 유산균이 풍부한 요거트 등 변비에 좋은 음식을 챙겨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팸타임스=김연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