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절기와 같이 일교차가 큰 날씨에 고민되는 피부걱정이 하나 있다. 바로 '안면홍조증'이다. 안면홍조는 온도차가 극심할 때 얼굴의 모세혈관이 팽창돼 증상이 나타난다. 안면홍조의 증상과 안면홍조 원인, 안면홍조 치료법까지 함께 알아보자.
안면홍조의 증상으론 이름 그대로 얼굴이 붉어지는 증상이 대표적이다. 홍조증상 이외에도 가려움증, 피부건조증 등을 동반할 수 있다. 안면홍조가 나타나면 얼굴이나 목 등에 열이 나면서 피부가 붉어지고 심장이 두근거리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몸이 더워지거나 땀을 동반할 수 있다. 밤에 이런 증상이 나타나 수면장애 및 만성 피로를 함께 얻는 경우가 많다.
폐경으로 인한 갱년기로 안면홍조가 나타날 수 있다. 폐경을 하면 여성호르몬이 감소하면서 체온조절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이때 혈과노학장이 일어나면서 모세혈관 수축이 원활하게 잘 되지 않을 수 있다. 또한 질병으로 인한 약물이 안면홍조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 약물로 인해 혈관확장과 호르몬 분비를 억제해 안면홍조가 나타날 수 있다. 해당 경우에는 전문의와 상담해보는 것이 좋다. 이외에도 잦은 음주나 특정 음식으로 인해 안면홍조가 나타날 수도 있다.
안면홍조의 치료는 안면홍조의 원인에 따라 달라진다. 폐경으로 인한 여성호르몬 감소가 원인이라면 여성호르몬 치료를 동반하고 약물이 원인이라면 약물을 중단하거나 대체할 약물을 찾을 수 있다.
[팸타임스=김연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