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을 계획 중인 여성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것이 임신초기 생리통 증상(임신 초기증상 임신 착상증상)과 임신 초기증상 생리전 증후군을 구별하는 방법이다. 임신 초기증상과 임신 착상증상 그리고 생리전 증후군을 전격 비교해봤으며, 임신 테스트기 사용시기와 임신 테스트기 사용법까지 소개한다.
임산 착상증상은 임신 극초기 증상이며, 임신 착상 기간은 보통 수정 후 약 5~7일 정도다. 임신 착상증상은 아랫배가 콕콕 쑤심·속옷게 피가 묻음·화장실을 자주 감·가슴이 아픔·감기처럼 열이 남 등이 있는데, 보통 착상 분비물·착상 통증(착상통 증상) 등이 많이 발생해 임신초기 생리통 증상(임신 초기증상 임신 착상증상)을 많이 혼동한다.
임신 초기증상(초기 임신증상)은 임신 1주차 증상(임신 초기증상 1주째)부터 임신 3개월 증상까지를 말하며, 임신 초기증상 나타나는 시기는 보통 자궁에 착상을 한 4주 이후부터다. 임신 초기증상으로 대표적인 것은 생리멈춤·어지럼증·나른함·피곤함·유두통증·변디 등이 있는데, 이러한 임신 초기증상은 생리전 증후군과 매우 유사해 임신 초기증상 생리전 증후군을 많이 헷갈려한다.
생리전 증후군(월경전 증후군)은 생리가 시작되기 1~2주일 전에 시작된다. 생리전 증후군 증상(생리전 증상)으로 대표적인 것은 여드름·유방의 팽만감 및 유방 통증·피로감·불면증·소화불량·복부팽만감 등이 있는데, 생리증후군 증상은 임신 초기증상과 매우 흡사해 임신 초기증상 생리전 증후군을 구별하기 어려워하는 사람이 많다.
임신 초기증상과 생리전 증후군을 구별하는 방법은 몸을 좀 더 세심하게 관찰하는 것이다. 피로와 복통 그리고 잦은 소변 외 부정출혈(착상혈)과 입덧 및 구역감 그리고 유두변색이 찾아온다면, 생리전 증후군이 아닌 임신 초기증상으로 볼 수 있다.
임신 테스트기 사용시기는 부부관계 후 12~14일 후부터가 적절하다. 임신 테스트기 사용법은 매우 간단한데, ▲소변을 물기가 없는 종이컵 등에 받는다 ▲임신테스트기 스트립의 소변흡수부를 정확히 3초간 담궈준다 ▲임신테스트기 MAX 선을 넘지 않도록 한다 ▲소변이 실온과 비슷하도록 유지한다 ▲임신테스트기를 편평한 곳에 두고 약 3~5분 정도 둔다 등의 절차를 거치면 된다. 이후, 임신테스트기 두줄이면 임신이고 임신테스트기 한줄이면 비임신이다.
한편, 임신을 한 후에는 분말 예정일 계산을 위한 임신 주수 계산법과 출산 예정일 계산하는 법을 많이 찾는다. 임신 주수 계산법은 ▲마지막 생리일 기준, 마지막 월경이 시작된 날부터 40주 ▲인공수정 주수 계산, 난자를 채취한 날을 2주로 잡고 남은 날 계산 ▲산부인과 방문 등이 있다.
[팸타임스=권보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