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고등학교 내신 경쟁이 과열되는 동시에 검정고시 수험생의 대입 수시 지원 기회가 점차 확대되며 검정고시가 새로운 대학 입시 전략으로 떠올랐다. 매년 4월과 8월에 진행되는 검정고시 시험에서 95점 이상의 고득점을 기록하면 내신에서 높은 등급을 받은 학생과 같이 상위 대학에 지원할 수 있어 과감히 학교를 자퇴하고 검정고시에 매진하는 학생들도 늘어나는 추세다. 이에 따라 검정고시 학원에 관한 관심 역시 증가하고 있다.
검정고시 난이도는 고등학교 1학년 과정으로, 수능에 비해 다소 낮은 수준이지만 검정고시를 택하는 수험생 대다수가 내신 성적에서 높은 등급을 받지 못했다는 점으로 미루어 적절하게 난이도를 조절했다고 볼 수 있다. 인천 검정고시 전문 한양학원에서는 이를 감안해 성적 상위 1% 학생이 아닌 99%의 중하위권의 평범한 학생들을 공략 대상으로 설정하고, 기초부터 심화까지 단계별로 준비된 강의를 학생의 수준에 따라 제공하는 '맞춤 전략'을 취하고 있다.
전문 컨설턴트와의 심층 상담과 레벨 테스트를 기반으로 개별 입시 컨설팅을 진행하는 운영 방식은 많은 수험생들의 호평을 받았으며, 특히 성적이 비슷한 소수의 학생끼리 강의를 진행하는 시스템은 진도에 뒤처지는 학생 없이 학습 능률을 올리는 데에 실질적으로 작용했다.
다양한 대학 입시 전형을 고려해 자기소개서 대비반, 면접 대비반, 논술 대비반, 적성고사 대비반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정시에 집중하는 학생들을 위한 수능 종합반 역시 핵심 프로그램 중 하나다. 성적 관리 이외에도 봉사활동, 창의적 체험활동 등 포트폴리오 제작에도 관여해 수험생들의 부담을 줄이고 학업 집중도를 높였다.
지난 13일 토요일, 2019년도 1차 검정고시 시험이 실시되었다. 1차 시험의 결과 발표가 5월 중으로 예정된 가운데 검정고시 전문 학원들은 8월 2차 시험을 대비한 수강생을 모집하기 시작했으며, 인천 한양학원 역시 8월 검정고시를 대비해 5월 수강생 모집에 한창이다.
[팸타임스=이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