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버이날을 앞두고 간 기능 개선에 좋은 밀크씨슬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간은 침묵의 장기라 불릴만큼 간 기능 저하가 나타나도 특별한 초기증상이 없을 수 있다. 다만 만성피로를 느낀다면 간 건강을 챙겨야 할 필요가 있다. 밀크씨슬의 효능, 밀크씨슬 복용법 및 먹는법, 밀크씨슬 부작용까지 함께 알아보자.
엉겅퀴과 식물인 밀크씨슬은 실리마린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다. 실리마린의 효능은 간 기능 개선이 있다. 실리마린이 산화방지 효과를 가지고 있거 간 세포막을 보호하고 간을 보호해 독성물질의 유입을 막는다. 또한 밀키시슬은 아세트알데히드 성분을 분해해 이로 인한 숙취를 해소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
밀크씨슬 먹는 법은 우선 유기농 밀크씨슬을 고르는 것이 좋다. 합성원료가 첨가된 밀크씨슬을 피하는 것이 좋고 밀크씨슬 제조과정에서 화학부형제가 첨가됐는지 확인해야 한다. 밀크씨슬은 비타민D, 미네랄, 비타민B와 함께 복용하면 더 좋은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밀크씨슬은 간 기능이 선척적으로 약한 경우 무작정 섭취하는 것은 피하고 전문의와 상담 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또한 밀크시슬은 적당량 섭취해야 부작용을 피할 수 있다. 과다섭취 시 나타나는 밀크씨슬의 부작용은 설사, 구토, 복통, 메스꺼움 등이 있을 수 있다.
[팸타임스=김연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