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4일 워싱턴 포스트가 "암 발생 원인 1위가 흡연이 아닌 비만이 차지하게 될 것이다"라고 보도했다. 비만과 과체중은 그간 심장 질환과 당뇨병 원인으로 꼽혔지만, 최근 여러 연구를 통해 위암, 췌장암, 결장암, 간암, 폐경기 후 유방암 원인을 비롯해 최소 13종의 암에 걸릴 위험도를 높이는 것으로 분석됐다. 간암 초기증상, 대장암 초기증상, 폐암 초기증상부터 대장에 좋은 음식, 폐에 좋은 음식, 간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자.
간암 증상(간암 증세)과 간 이상 증상이 궁금한 사람들을 위해 간암 초기증상과 더불어 간암 3기 및 간암 4기를 비롯한 간암 말기 증상을 모아봤다.
간암 초기증상은 ▲오른쪽 윗배 부분 통증 ▲식욕부진 ▲복부 불편감 ▲체중 감소 ▲황달 ▲복수 등이 있고, 간에 좋은 음식 BEST 5는 ▲블루베리 ▲시금치 ▲강황 ▲올리브오일 ▲해조류 등이 있다.
한편, 간암 원인은 ▲간 경변과 만성 간염과 같은 만성 간 질환 ▲B형 간염과 C형 간염 바이러스 보균자 ▲잦은 음주 ▲흡연자 ▲고령 ▲남성 ▲비만 등이 꼽힌다.
대장암 증상(대장암 증세)이 궁금한 사람들을 위해 초기 대장암 증상과 더불어 대장암 3기 및 대장암 4기를 비롯한 대장암 말기 증상을 모아봤다.
대장암 초기증상은 ▲혈변 ▲배변 습관 변화 ▲심한 복통 ▲복부 불편감 ▲식욕 부진 등이 있고, 대장에 좋은 음식 BEST 5는 ▲콩 ▲물 ▲땅콩 ▲냉이 ▲알로에 등이 있다.
한편, 대장 위치에 따라 대장암 종류가 다르다. ▲대장 위치 가운데 결장에 암이 생기는 경우, 결장암 ▲대장 위치 가운데 직장에 암이 생기는 경우, 직장암 등이다. 이를 통칭해 대장암이라 부르는데, 대장암 원인은 ▲흡연 ▲알코올 ▲비만 ▲육류 및 육가공품 섭취 ▲가족력 ▲유전적 요인 등이 꼽힌다.
폐암 증상(폐암 증세)이 궁금한 사람들을 위해 폐암 초기증상과 더불어 폐암 3기 및 폐암 4기를 비롯한 폐암 말기 증상을 모아봤다.
폐암 초기증상은 ▲기침 ▲피 섞인 가래 ▲호흡 곤란 ▲흉부 통증 ▲쉰 목소리 ▲두통 및 오심 및 구토 ▲뼈 통증과 골절 ▲상대정맥증후군 등이 있고, 폐에 좋은 음식 BEST 5는 ▲브로콜리 ▲고등어 ▲토마토 ▲무 ▲도라지 등이 있다.
폐위치는 가슴 우리 안에 있으며, 심장을 사이에 두고 오른허파와 왼허파로 나눠진다. 폐암 종류는 ▲비소세포 폐암 ▲소세포 폐암 등이 있으며, 폐암 생존율은 조기 폐암의 경우 66%고, 폐암이 전이된 경우 6%대로 낮은 편이다. 폐암 원인은 ▲집안 내에 가족의 흡연 ▲주방의 불 앞, 장시간의 노동 ▲건축 현장 등 야외노동으로 인한 잦은 석면 노출 ▲차량 이동이 많은 곳에 거주 ▲가족 중 폐암 환자 또는 폐 질환이 있는 경우 등이 꼽힌다.
[팸타임스=권보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