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촌 스누매쓰수학학원에서는 2020학년도 수시'적성고사' 전형을 위한 설명회를 5월 시작으로 적성전형에 대한 기초 개념부터 각 대학별 파이널까지 대비하는 적성수업을 오픈한다고 밝혔다. 수업은 메가스터디 온라인 적성고사 수업을 진행하는 현민적성팀이 담당한다.
수시에 학생부 종합전형이나 내신전형으로 원하는 대학을 가기 힘든 학생은 적성고사를 대비할 수 밖에 없는데 오늘은 적성고사의 궁금한 부분을 풀어보기로 했다.
Q. 적성고사란 무엇인가요?
적성고사는 학생부 교과 성적과 수능시험 평균 등급이 4등급 이하이면서 논술고사에 자신 없는 수험생들이 수시 모집에서 서울과 수도권 대학으로 진학할 수 있는 유일의 기회이자, 희망이다. 대학에서 자체 출제한 시험을 치르는 것으로 수능최저(고대 세종/ 홍익대/ 세종 제외) 기준도 없다. 객관식 시험으로 논술이나 심층면접에 비해 대비가 어렵지 않을 뿐만 아니라 수능시험보다 쉽게 출제되어 조금만 노력해도 어느 정도 성적을 높일 수 있다. 그러나 쉬운 만큼 경쟁이 치열하므로 대학별 출제 경향과 기출 및 예상 문제 등을 반드시 숙지하고 대비해야 한다.
Q. 어떤 과목을 시험 보나요?
적성고사는 국영수탐 4과목을 준비해야하는 수능과는 달리 국어, 수학 또는 국어, 영어, 수학 또는 영어, 수학 2~3과목으로 대비 과목이 적고 이과 수학, 탐구, 영어 듣기가 출제 되지 않기 때문에 출제 범위가 적다. 극단적으로 표현하면 국어, 수학(문 이과 공통 시험범위가 문과수학)2과목을 집중 학습함으로서 IN 수도권대학 합격의 꿈을 이룰 수 있는 중하위권 수험생을 위한 최고의 입시전략으로 5등급도 in seoul!! 4등급도 간호학과 합격할 수 있다. 2020학년 수시 모집에서 적성고사를 실시하는 대학은 가천대 서경대 한성대 등 12개 대학이고, 모집 인원은 4804명이다. 2019학년에 12개 대학에서 4597명을 선발했던 것과 비교하면 실시 대학은 같지만, 모집 인원이 207명 늘어났다.
Q. 적성고사 3개 대학 이상 지원 시 수능보다 적성고사에 몰두?
적성고사를 준비하는 학생들에게는 딜레마가 있다. 적성고사에 몰두하면 수능을 망친다는 속설이다. 하지만 이는 적성고사가 수능형으로 나오기 이전의 옛말이다. 지금은 적성고사를 실시하는 대부분의 대학이 수능형으로 문제를 출제한다. 또한 수능보다 훨씬 더 적극적으로 EBS 교재를 반영 한다. 특히 국어와 영어의 경우는 출제 지문의 변형 없이 그대로 EBS교재 내용을 적성고사 지문으로 활용하는 경우가 많다. 수학은 문제 자체를 반영하기 보다는 난이도 중심으로 알고 공부하는 것이 좋다. EBS 수능특강의 유제, 예제, 그리고 레벨2 수준 정도의 문제까지 확실히 공략 할 수 있다면 적성고사에서 거의 실패하지 않는다.
Q. 적성고사에 몰두하면 수능 망치지 않나요?
적성고사 공부에 몰두 한다고 하더라도 수능을 망치는 일은 없다. 수능 역시 국어. 영어는 상당부분 EBS 교재를 반영하고 있기 때문이다. 수학 역시 억지로 어려운 문제를 풀기 보다는 자기 수준에 맞는 문제만이라도 제 시간에 정확히 풀어주면 그것만 가지고도 평소 모의고사 성적 이상을 유지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것은 적성고사 공부를 하면서 빠른 시간 안에 중간난도 이하의 문제 푸는 스킬을 연습하게 되면 수능에서도 적절한 난이도의 문제를 빨리 풀 수 있는 내공을 갖추게 되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 고로 적성고사에 몰두하는 일은 적성고사 고득점은 물론이고, 수능까지도 더불어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다.
현민적성팀은 2012~2019년 대치, 분당 적성 전형 최다 수강생을 보유한 팀으로 매년 200명 이상 수시적성컨설팅과 독보적인 합격생을 배출한 실적을 보유하고 있다.
현민적성 팀과 함께 진행되는 스누매쓰수학학원 대입 적성고사 설명회의 내용은 대입 적성고사란 무엇인지, 적성고사 학교별 특징과 과목별 출제 범위, 그리고 최근 출제 경향 분석과 대입 적성은 어떤 학생들이 준비를 해야 하는지 등 적성고사에 대한 모든 것들이 다뤄질 예정이다.
안양, 평촌, 과천, 수원, 의왕, 군포 학생들을 해마다 우수한 실적으로 대학에 합격시키고 있는 이안국어논술학원과 같은 이안교육그룹에 소속된 스누매쓰 수학학원은 내신, 수능, 이과논술뿐만 아니라 영재교육분야에 특화된 학원이다.
스누매쓰 수학학원 관계자는 "이번에 현민적성팀과 함께 명실공히 입시에 대한 모든 솔루션을 제공하는 학원으로 거듭나게 되었다"고 전했다.
[팸타임스=이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