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에게 온라인광고 피로도는 영원한 숙제이다. 온라인마케팅은 오프라인광고 대비 광고비가 저렴하고 노출량은 많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빠른 기간 내에 광고 피로도가 누적되고 소비자 반응의 휘발성도 높은 경향을 보이기 때문이다. 게다가 최근 '믿거페(믿고 거르는 페이스북)'과 같은 신조어처럼 온라인광고에 대한 신뢰도 자체도 매우 낮은 편이기 때문에 온라인마케팅 운영을 어려워하는 마케터들이 많은 상황이다..
하지만 온라인광고 역시 소비자의 신뢰만 얻을 수 있다면 오프라인광고만큼 장기적으로 집행될 수 있고 바이럴마케팅 측면에서는 오히려 더 효과적이다. 광고 신뢰성은 소비자들이 이미 학습한 내용과 기존의 사회적 관계를 극복하는 순간 확보할 수 있다. 온라인광고대행사 ㈜알오아이플러스에 따르면 신뢰성 있는 온라인광고 제작의 핵심은 5가지로 정리된다.
1. 권위, 반권위 이용하기
브랜드 업종에 권위 있는 인물을 활용하면 소비자의 신뢰를 얻을 수 있다. 유명인을 이용하기 어렵다면 반대로 평범한 일반인의 실제 후기를 사용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2. 세부사항 확인하기
소비자들은 온라인광고 콘텐츠에서 브랜드 혹은 브랜드에 판매하는 상품에 대한 세부사항을 확인할 수 있을 때 더 큰 신뢰성을 느끼게 된다.
3. 통계 활용하기
온라인광고에 통계자료, 수치, 그래표 등이 근거로 제시되면 소비자들은 공신력 있는 정보로 판단한다..
4. 시나트라 테스트 이용하기
가장 극단적인 상황 혹은 보편적인 상황이 온라인광고 컨텐츠에 제시될 때 소비자는 브랜드를 신뢰한다.
5. 고객이 검증할 수 있는 상황 부여하기
온라인광고로 전달한 내용을 고객이 직접 확인해볼 수 있는 상황을 제시한다면 고객은 브랜드의 메시지를 신뢰하게 된다.
위 다섯가지 방법을 활용한다면 온라인광고 역시 오프라인광고처럼 신뢰성 있는 장기 캠페인으로 진행할 수 있다. 다만 온라인마케팅 경험이 부족하거나 온라인광고 비용이 부족한 중소기업의 입장에서는 온라인광고 캠페인 기획이 어려운 경우가 있다. 이처럼 온라인마케팅에 어려움을 겪는 브랜드들을 위해 온라인광고대행사 ㈜알오아이플러스는 2019년 2분기 중소기업 광고주를 대상으로 온라인광고 마케팅 무료 상담을 진행 중이다. .
온라인광고대행사 ㈜알오아이플러스의 무료 온라인마케팅 상담은 알오아이플러스 홈페이지 또는 전화로 신청 가능하다.
[팸타임스=이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