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4일 tvN '곽승준의 쿨까당'에서 최근 효과적인 다이어트 방법으로 화제인 간헐적 단식을 소개했다. 간헐적 다이어트는 시간제한 다이어트 방법으로, 다이어트 식단과 다이어트 도시락을 비롯한 다이어트 음식이 따로 필요 없어 쉬운 다이어트 방법으로 꼽힌다. 간헐적 단식 효과를 높이는 간헐적 단식방법과 간헐적 단식식단을 파헤쳐보자.
간헐적 단식을 활용한 간헐적 단식 다이어트는 미국의 USC 대학의 발터 롱고 박사가 개발한 시간제한 다이어트 방법이다. 간헐적 다이어트 방법에는 '간헐적 단식 16:8(16시간 공복, 8시간 식사)'과 '간헐적 단식 5:2(7일 중 2일 단식, 5일 식사)'가 있다. 간헐적 단식 후기 가운데 간헐적 단식 부작용과 간헐적 단식 문제점으로 거론되는 '간헐적 폭식'과 '요요현상'을 줄일 수 있는 간헐적 단식 효과를 높일 수 있는 간헐적 단식방법을 알아보자.
간헐적 단식방법 첫 번째는 '간헐적 단식시간' 중 '아침형 간헐적 단식'을 선택하는 것이다. SBS 스페셜 '끼니의 반란'에서 간헐적 단식시간으로 황금시간대를 찾는 연구가 진행됐는데, 아침형 간헐적 단식이 저녁형 간헐적 단식보다 간헐적 단식 효과가 더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아침형 간헐적 단식시간은 오전 7시부터 오후 3시간 식사를 하고, 나머지 시간은 공복 시간을 가지면 된다.
간헐적 단식방법 두 번째는 '간헐적 단식기간'을 너무 장기화하지 않는 것이다. 간헐적 단식기간을 장기화할 경우, 영양 결핍과 면역력 저하 그리고 근육 손실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이어 체내 향상성이 깨져 기초대사량이 낮아질 수 있다. 간헐적 다이어트가 끝난 후에는 간헐적 단식 부작용인 '요요현상'을 줄이기 위해 미음->죽->밥 순서로 천천히 식사하는 것이 좋다.
이 외 간헐적 다이어트 방법으로는 꾸준한 근력운동·단식시간 철저히 지킬 것 등이 있다.
간헐적 단식의 일환으로 'FMD 식단'을 활용한 FMD 다이어트도 화제다. 간헐적 단식식단으로 활용되는 FMD 식단은 단식 모방 식단으로, 한 달에 5일 동안 800~1100Kcal만 섭취해 몸이 단식한다고 착각하게 만드는 것이다.
간헐적 단식 FMD 식단은 칼로리와 당, 단백질 함량은 적고 불포화지방산 함량이 높은 오이, 호두, 파프리카, 브로콜리, 방울토마토, 양상추 등의 자연식으로만 이루어져 있어 5일 단식하는 디톡스 식단이기도 하다. FMD 식단 후기가 좋은 FMD 식단 레시피는 ▲FMD 식단 1일 차, 샐러드와 고구마 ▲FMD 식단 2일 차, 두부된장양념 야채비빔밥과 샐러드 ▲FMD 식단 3일 차, 깻잎김말이 꼬마김밥과 샐러드 ▲FMD 식단 4일 차, 카레야채 볶음밥과 샐러드 ▲FMD 식단 5일 차, 무말랭이 영양야채밥과 샐러드 등이다. 이 외 FMD 공복 쉐이크 등도 인기다.
한편, 간헐적 단식식단과 함께 지켜야 할 것이 공복 시간에 간헐적 단식 물은 마시되, 당이 첨가된 간헐적 단식 커피와 간헐적 단식 술은 피하는 것이다.
[팸타임스=권보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