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가능 기간을 알아보기 위해 배란일 계산법 및 임신주기 계산법을 알아보고, 딸 낳는 법과 아들 낳는법 등을 공부해 임신에 성공했지만, 임신 초기증상이 생리 전 증후군 증상과 감기 증상 등과 비슷해 쉽게 지나치는 경우가 많다. 임신 초기에는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유산 확률이 높은 만큼, 임신 초기증상을 빨리 알아차려 임신주수 계산법과 출산 예정일 계산을 해 임신 주수별 배크기 등을 알아보는 것이 좋다. 이에 생리 전 증후군과 임신 초기증상을 구별하는 법부터 임신 착상증상, 임신 초기증상 나타나는 시기 그리고 임신 1주 차 증상까지 정리했다. 이어 임친 초기 주의사항도
생리 전 증후군 vs 생리통 증상 vs 임신 초기증상
임신 초기 생리통 증상과 생리 전 증후군 임신 증상이 헷갈려 생리 전 증후군 증상인지, 임신 초기증상인지 혼동하는 사람이 많다. 이에 생리 전 증후군 증상 및 생리 증후군 증상과 생리통 증상, 임신 초기증상을 구별하는 법을 소개한다.
생리 전 증후군 증상은 월경주기가 시작되기 전 여러 형태로 나타나는 증상인데, 생리 전 증후군에는 ▲복부팽만감 ▲가슴의 압통 ▲두통 ▲불면 ▲긴장 ▲불안감 등이 있다.
생리통 증상은 월 시작 전 2~3일경부터 찾아오며, 생리통이 심할 경우 자궁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다. 생리통은 ▲미열 ▲두통 ▲경련 ▲허리통증 ▲생리가 불규칙함 ▲가슴과 아랫배 붓기 ▲허리와 아랫배 통증 ▲아랫배 주기적인 통증 등이 있다.
임신 초기증상은 많은 임산부가 경험하는 증상 중 하나로, 임신 증상이 사람마다 다르게 나타나는 듯 임신 초기증상도 임산부마다 다르다. 임신 초기증상으로 대표적인 것은 ▲입덧 ▲생리 멈춤 ▲유투통증 등 생리 전 증후군과 비슷하다.
임신 착상증상
임신을 계획하거나, 임신 초기증상을 확인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해 임신 착상증상과 임신 착상증상 나타나는 시기를 소개한다. 임신 착상이란, 난자와 정자가 만나 수정된 배아가 자궁 내벽에 붙어 엄마로부터 산소 및 영양분을 받을 수 있는 상태를 말한다.
임신 착상증상은 착상통 증상과 착상 분비물이 대표적이며, 이 외 임신 착상증상은 ▲아랫배 콕콕 쑤신다 ▲속옷에 피가 묻어 있다 ▲화장실을 자주 간다 ▲가슴이 아프다 ▲감기처럼 열이 난다 등이 있다. 임신 착상증상 나타나는 시기는 보통 수정 후 약 5~7일 정도로 길게는 2주 정도까지 소요된다.
임신 초기증상, 임신 초기증상 나타나는 시기+임신 1주 차 증상
임산부마다 임신 초기증상과 임신 초기증상 나타나는 시기가 다르다. 임신 초기는 임신 첫 14주까지의 기간에 해당한다. 임신 초기증상 및 임신 1주 차 증상과 임신 초기증상 나타나는 시기를 소개한다.
초기 임신 증상으로 대표적인 것인 임신 초기 배 아픔이다. 이 외 임신 초기증상은 ▲생리 중단 ▲착상혈 등이다, 임신 초기증상 1주째부터 임신 4주 차 증상을 통틀어 임신 1개월 차 증상 중 임신 1주 차 증상은 ▲몸살 기운 ▲미열 등으로 감기 증상과 비슷하고, 임신 3~4주 차 증상은 ▲빈뇨 ▲유방과 유두 통증 ▲유두 부분의 색이 갈색으로 변함 ▲장 기능 저하로 변비 발생 등이 있다.
임신 초기 주의사항 TIP
임신 초기증상이 나타나는 시기를 잘 보내기 위해서는 임신 초기 주의사항을 알아두는 것이 좋다. 임신 초기에서 임신 안정기까지 가기 전에는 유산 위험성이 높기 때문이다.
임신 초기 주의사항에는 ▲카페인이나 커피 자제 ▲담배와 술 자제 등이다. 임신 중 카페인 섭취의 경우는 하루 적정량을 유지하면 괜찮지만, 임신 중기 이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담배나 술의 경우는 임신 기간 중 피하는 것이 좋다.
[팸타임스=권보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