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먹으면서 즐기는 다이어트가 유행하고 있다. 다이어트에 있어 무작정 굶는 것보다 건강한 것을 먹어 건강과 함께 다이어트의 효과를 즐기는 것이다. 그리고 다이어트와 건강을 모두 챙기는 대표음식 중 하나가 '레드비트'다. 레드비트의 효능과 레드비트 먹는 법, 레드비트 부작용까지 함께 알아보자.
레드비트는 '혈관청소부'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다. 레드비트는 비타민 A와 칼륨, 철, 섬유소질, 베타시아닌 등의 성분이 풍부하다. 이는 당뇨혈당 수치를 낮추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고혈압을 예방하는 좋은 음식이다. 또 염증을 완화하고 이뇨작용을 돕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섬유소질이 풍부해 변비에도 좋고 철분과 비타민으로 혈액순환 및 적혈구 생성을 도와 빈혈예방에도 좋다.
레드비트 먹는 법
레드비트를 먹는 법 중 간단하게 먹을 수 있는 방법은 레드비트즙이다. 레드비트즙을 먹을 땐 첨가물이 들어가지 않고 영양소가 파괴되지 않도록 저온추출한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다. 또한 레드비트를 건조해 뜨거운 물에 우려내 레드비트차로 먹거나 레드비트물로 먹어줘도 좋다.
레드비트 레시피-레드비트 피클
레드비트를 요리에 활용할 때 가장 보편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레드비트 피클'이다. 레드비트는 아삭한 식감과 낮은 칼로리로 피클로 만들어 먹기 좋다. 레드비크 피클 만드는 법에 대해 알아보자.
재료 : 레드비트, 물, 소금, 설탕, 식초
1. 레드비트를 깨끗이 씻어준 후 피클로 먹기 좋은 크기만큼 썰어준다.
2. 냄비에 물 1,000ml를 넣고 소금 두 스푼, 설탕 한 컵을 넣고 녹을 때까지 끓여준다.
3. 물이 끓으면 식힌 후 식초 한 컵을 넣어 피클물을 만들어준다.
4. 피클을 보관할 유리용기를 열탕소독해 준비해준다.
5. 열탕소독한 용기에 콜라비를 넣고 피클물을 넣어 하루 실온보관 해준다.
6. 하루가 지나면 냉장고에 일주일동안 넣어 숙성시킨 후 먹는다.
레드비트 부작용
레드비트는 미량의 독성이 존재한다. 때문에 과다섭취 시 현기증, 메스꺼움, 명현현상을 일으킬 수 있다. 또 칼륨이 많이 함유돼 있기 때문에 칼륨섭취를 제한해야 하는 신장질환자는 섭취를 피해야 한다.
[팸타임스=김연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