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니는 해외 유명 모델 미란다 커가 몸매유지를 위해 꾸준히 먹고 있다 밝혀 화제가 되기 시작했다. 노니는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지만 부작용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니다. 또한 올바른 노니 먹는 법을 알고 있어야 건강한 섭취가 가능하다. 노니의 효능과 노니 먹는 방법, 노니 부작용까지 함께 알아보자.
노니는 노니의 열매, 잎, 꽃, 줄기, 껍질, 뿌리 등 모든 것이 다양한 질병 치료에 활용돼 왔다. 특히 노니는 18종의 아미노산과 12종의 비타민, 9종의 필수 아미노산, 7종의 천연 미네랄, 프로제로닌, 폴리페놀 등이 있어 면역력을 향상시킨다. 특히 노니의 스코플레틴 성분과 이리도이드 성분은 만성염증을 제거하는 데 탁월하다. 이외에도 프로제로닌 성분은 노화된 세포 재생을 돕고 암세포를 직접 억제하는 등 항암에 좋은 음식이기도 하다.
노니 먹는 법
노니는 노내원액, 즙, 분말 등 다양한 제품이 나오고 있다. 본래 노니과립의 맛과 향은 그닥 사람들이 선호하는 편이 아니기 때문에 제조과정을 거쳐 맛과 향을 덜어낸 제품을 찾는 성향이 강하다. 노니제품을 고를 땐 저온 추출로 인해 영양소 파괴가 적고 화학물질 추출방법이 아닌 효소추출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노니는 미국 FDA에서 아직 안전한 식품으로 인정하지 않고 있다. 때문에 노니는 임신 중이거나 모유수유 중인 사람은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 또한 칼륨이 다량 함유돼 있기 때문에 칼륨 제한이 필요한 신장질환의 환자와 간질환의 환자는 노니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
[팸타임스=김연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