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검하수는 증상을 방치하면 일상생활에 지장이 올 수 있다. 때문에 안검하수는 원인에 따른 치료와 올바른 생활습관이 중요하다. 안검하수 증상과 안검하수 원인, 안검하수 치료법에 대해 함께 알아보자.
안검하수란 눈꺼풀을 올렸다 내렸다 하는 상안검 거근이라는 근육이 힘이 약해지면서 생기는 질환이다. 이는 눈꺼풀을 제대로 올리지 못해 눈동자가 작아보이거나 졸려보인다는 오해를 받을 수 있다. 눈꺼풀의 피부가 탄력을 잃으면서 나타나는 눈꺼풀 피부 이완증과의 차이는 안검하수는 근육의 문제때문에 발생한다는 것이다.
안검하수의 원인은 다양하다. 이전에는 노화에 따른 상안검거근 약화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최근 다른 원인도 많이 발생하고 있다. 먼저 안구질환이나 유전 등에 의해 선천적인 안검하수가 존재할 수 있고 외상으로 인한 상안검거근 손상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최근에는 콘택트렌즈를 뺄 때 물리적으로 눈꺼풀에 힘이 가해져 근육이 약해지는 경우도 늘었다.
안검하수 치료법은 눈매교정술이나 쌍커풀 수술이 정답은 아니다. 근본적으로는 상안검거근을 강화하는 수술을 받아야 한다. 이는 안검하수가 나타난 원인과 정도에 따라 수술방법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전문의와의 상담이 필요하다. 안검하수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눈을 비비는 등 자극을 주지 않고 인위적으로 쌍커풀을 만드는 행위는 삼가하는 것이 좋다.
[팸타임스=김연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