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의 건강을 관리하지 않으면 일상생활에 굉장한 불편함을 느끼기 마련이다. 특히 요즘같이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많이 보는 시대일수록 눈의 노화 및 악화가 더 빨리 나타나고 있다. 눈의 건강을 위해 눈 영양제 잘 고르는 법과 루테인이 많이 함유된 천연루테인 음식에 대해 함께 알아보자.
최근 눈 기능 저하의 가장 심각한 원인은 스마트폰에서 나오는 '블루라이트'다. 블루라이트는 시신경이 모여 있는 망막까지 도달되기 때문에 눈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그렇기 때문에 블루라이트에 노출되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시신경이 모여있는 황반에 문제가 생겨 각종 눈질환을 일으킬 수 있다. 최근 이런 이유로 2030세대에게도 노인성 안질환 발병이 늘고 있다.
눈 영양제 고르기
눈 영양제를 고를 땐 루테인과 지아잔틴이 같이 함유돼 있는 영양제를 고르는 것이 좋다. 이는 황반을 이루고 있는 요소가 루테인과 지아잔틴이기 때문이다. 루테인 지아잔틴의 효능은 활성산소를 억제해 빛으로부터 황반을 보호해준다. 또한 루테인 지아잔틴은 백내장 등의 안질환을 예방하는 역할을 한다.
루테인이 많이 함유된 음식
루테인이 많이 함유된 음식은 주로 주황색이나 녹색 음식이다. 케일, 시금치, 양배추, 양상추, 메리골드, 귤, 파프리카, 당근 등이 속한다. 하지만 효과적인 루테인 섭취를 위해선 음식만으로 섭취하는 것이 아니라 눈 영양제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팸타임스=김연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