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2일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지난 3월부터 독감 환자가 다시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외래환자 1천 명당 독감 환자는 ▲3월 17~23일, 20.3명 ▲3월 24~30일, 27.2명 ▲3월 31일~4월 6일, 32.2명 등이다. 독감은 38℃ 이상의 발열과 기침 또는 인후통을 보이는 질환인데, 감기 독감 차이를 혼동하는 사람이 많다. 이에 A형 독감 증상과 B형 독감 증상을 비롯한 독감 초기증상을 소개한다. 이어 코감기 빨리 낫는 법과 목감기 낫는 법 등 감기 빨리 낫는 법과 목감기에 좋은 음식을 비롯한 감기에 좋은 음식까지 모아봤다.
독감 초기증상, A형 독감 증상+B형 독감 증상
감기 독감 차이는 감기 원인과 독감 원인 그리고 감기 초기증상과 독감 초기증상으로 알 수 있다.
감기는 여러 가지 바이러스가 원인이 되지만,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하나에 감염되면서 나타나는 질환이다. 이어 감기 초기증상은 ▲콧물 ▲코막힘 ▲미열 ▲기침 등의 증상이 서서히 나타나고, A형 독감 증상과 B형 독감 증상을 비롯한 독감 초기증상은 ▲38도 이상의 고열 ▲심한 두통 ▲근육통 ▲쇠약감 등의 전신 증상이 심하게 나타난다.
한편, A형 독감 증상과 B형 독감 증상은 유사해 임상적으로 구별이 힘들다. 겨울철에 유행하는 A형 독감 증상으로 대표적인 것은 ▲고열 ▲무기력 증상 등이 있고, 봄철에 유행하는 B형 독감 증상으로 대표적인 것은 ▲설사 ▲속쓰림 ▲어지러움 등이 있다. A형 독감 잠복기는 1~4일 정도이기에 이 시기가 A형 독감 격리 기간이고, B형 독감 잠복기는 보통 2~3일이기에 이 시기가 B형 독감 격리 기간으로 볼 수 있다.
A형 독감 증상과 B형 독감 증상 등 독감 초기증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독감 예방접종을 맞는 것이 가장 좋은데, 독감 예방접종은 나이와 성별 관계없이 모두 맞을 수 있다. 독감 예방접종 대상자로는 50세 이상의 노인과 임산부 그리고 만성폐쇄성질환 등의 호흡지 질환환자다.
감기 빨리 낫는 법, 목감기 낫는 법+코감기 빨리 낫는 법
지난 3월부터 환절기가 시작되면서 국내 감기 환자가 급증하고 있다. 환절기 감기는 콧물, 재채기 등 일반적인 감기증상 외 고열, 두통, 어지럼증, 근육통 등과 같은 감기몸살 증상이 동반된다. 이와 같은 감기 증상을 방치할 경우는 만성기침이나 기관지염 그리고 폐렴 등으로 이어질 수 있어 감기 빨리 낫는 법을 통한 대처가 필요하다.
감기 빨리 낫는 법으로 목감기 낫는 법은 ▲따뜻한 차 복용 ▲적당한 운동 ▲따뜻한 물 샤워 ▲숙면 취하기 등이 있는데, 목감기 낫는 법으로 '감기 소주'는 따라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소주를 마시게 되면, 면역력이 저하돼 감기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감기 빨리 낫는 법으로 코감기 빨리 낫는 법은 ▲식염수 코 세척으로 코 청소 ▲가습기 틀기 등이 있다.
감기에 좋은 음식, 목감기에 좋은 음식
감기 빨리 낫는 법으로 감기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방법도 있다.
감기에 좋은 차이자 감기에 좋은 과일을 비롯한 감기에 좋은 음식으로는 ▲유자차 ▲생강 대추차 ▲감잎차 ▲계피차 ▲인삼차 ▲배 ▲귤 ▲감 ▲자몽 ▲은행 ▲무 등이 있다. 이어 목감기에 좋은 음식은 ▲생강 ▲도라지 ▲귤껍질 ▲무 ▲배 ▲은행 ▲대추 ▲오미자 등이 있고, 코감기에 좋은 음식으로는 ▲마늘 ▲물 또는 차 또는 주스 ▲향신료 ▲감귤류 ▲고추 ▲잎이 많은 채소 ▲당근 ▲고구마 등이 있다.
[팸타임스=권보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