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과 부종은 다르다. 체중이 늘면, 다이어트 도시락과 다이어트 식단 등 다이어트 음식을 찾아 식사를 제한하거나 다이어트 운동을 비롯한 다이어트 방법을 찾아 운동을 해서 살을 빼려고 한다. 그러나 살이 찐 원인이 비만이 아니라 부종일 가능성도 있다. 이에 종아리 부종 및 다리 부종 관련 다리 붓는 이유와 다리 부종 원인부터 부종 빼는 법을 소개한다. 이어 다리에 쥐가 자주 나는 사람들을 위해 발에 쥐나는 이유와 종아리 쥐나는 이유 등 다리에 쥐나는 원인부터 다리 쥐났을 때 및 다리에 쥐날 때 꿀팁을 모아봤다.
몸이 붓는 이유
몸이 붓는 이유는 여러 원인에 의해 세포외액 중 간질액이 몸의 특정 부위에 비정상적으로 증가하기 때문인데, 몸이 붓는 이유는 혈액순환, 잘못된 식습관 등인 경우가 많다. 그러나 이유 없이 부종이 지속되면, 몸이 붓는 이유로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다. 몸이 붓는 이유가 질환인 경우, ▲갑상선 기능 저하 ▲콩팥 질환 ▲심장 질환 ▲간 질환 등이 있다.
얼굴 붓기 원인은 혈액, 림프액 등 몸 속의 수분정체 되어 고일 경우 부종이 나타난다. 얼굴 붓기를 만드는 생활습관으로는 짜게 먹는 습관과 야식, 잠자는 습관, 혈액순환 및 신진대사 문제가 대표적이다. 얼굴 붓기 빼는 법은 ▲얼음 마사지 ▲녹차 티백 붙이기 ▲냉숟가락 찜질 ▲냉온수세안 등이 있다.
다리 부종 원인은 림프와 혈액의 흐름이 원활하지 못하거나 호르몬 및 혈액의 변화 그리고 높은 하이힐을 신게 될 경우 등이 있다. 다리 부종이 만성으로 진행되면 다리 붓기가 잘 빠지지 않을 수 있고, 더 나아가 하지정맥류 증상 및 하지정맥류를 유발할 수 있다. 다리 붓기 빼기 팁은 ▲슬리밍 제품을 바르고, 다리 마사지 및 종아리 마사지 등 다리 림프관 마사지로 1차적 다리 붓기 빼기 ▲슬리밍 제품을 바른 상태로 하체 위주의 스트레칭 해주기 ▲따뜻한 물로 족욕 해주기 등이 있다.
다리 쥐 나는 이유
다리 쥐 나는 이유는 드물고 갑작스러운 운동, 무리한 활동 등 근육의 피로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이 외 다리 쥐 나는 이유로는 ▲전해질 불균형 ▲무기질 결핍 ▲신경장애 ▲혈류 흐름 장애 ▲하지정맥류 증상 ▲디스크 ▲당뇨 ▲혈관장애 등 질환의 경우가 있다. 이어 다리 쥐 나는 이유로 ▲특발성 근경련 ▲여성호르몬 영향으로 생리 전 증후군 ▲오래 서서 근무하는 경우 등이 있다.
다리 쥐 났을 때는 근육을 반대로 늘려주면 완화되는 경향이 있으므로, 근육 스트레칭과 마사지로 풀어주는 것이 좋다. 다리 쥐 났을 때, 스스로 마사지가 불가능할 경우 핫팩이나 따뜻한 것을 이용해 다리찜질을 해주거나 뿌리는 파스 등을 이용하면 된다. 이 외 다리에 쥐 났을 때 팁은 ▲발에 쥐 났을 때, 앉은 자세에서 다리를 쭉 뻗어 발등을 몸쪽으로 향하게 해 발끝을 잡고 스트레칭 ▲종아리에 쥐 났을 때, 의자에 앉은 상태에서 무릎을 쭉 피고 발을 올렸다 내리기를 반복하고 경련이 사라지면 근육 주무르기 ▲허벅지에 쥐 났을 때, 허벅지 뒤쪽에 경련이 일어났다면 무릎을 쭉 펴면서 주물러 주고, 허벅지 앞쪽에 경련이 일어났다면 무릎을 구부려서 근육을 풀어주기 등이 있다.
[팸타임스=권보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