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단기간 다이어트로 간헐적 다이어트가 인기를 끌자 간헐적 단식방법이 화제다. 간헐적 단식방법은 시간제한 다이어트 방법으로, SBS '미운우리새끼'에서 홍선영 다이어트로 그려져 연예인 다이어트로 떠오르고 있다. 간헐적 단식방법은 다이어트 식단이나 다이어트 도시락 등 다이어트 음식이 따로 정해져 있지 않지만, 간헐적 단식식단으로 FMD 식단을 많이 활용했다. 그러나 최근 간헐적 단식식단으로 GI 지수 낮은 음식을 많이 찾고 있는데, 이에 GI 지수 낮은 음식을 기반으로 하는 GI 지수 다이어트에 대해 소개한다.
단기간 다이어트로 GI 지수 다이어트? GI 지수표 주목!
최근 간헐적 단식식단으로 GI 지수 낮은 음식이 주목받고 있다. GI 지수란, Glycemic Index의 줄임말로, 혈당 지수를 뜻한다. GI 지수는 혈당이 상승하는 속도를 수치로 나타낸 값인데, 당뇨병 환자를 위해 고안된 식단이라 GI 지수 낮은 음식은 당뇨에 좋은 음식이다. GI 지수 높은 음식은 GI 지수 70 이상이고 GI 지수 낮은 음식은 GI 지수 55 이하다.
GI 지수가 높은 음식은 혈당 상승 속도가 빨라 우리 몸속에서 바로 연료가 되고 빠르게 연소하는데, 이때 인슐린이 필요 이상으로 많이 분비돼 당뇨를 유발할 수 있으며 비만의 원인이 된다. 한편, GI 지수 낮은 음식은 혈당이 천천히 오르고 우리 몸에서 오래 연료가 돼 포만감이 오래가는 장점이 있다.
GI 지수표를 통해 GI 지수 낮은 음식과 GI 지수 높은 음식을 모아봤다. GI 지수 낮은 음식은 ▲혼합 잡곡 ▲포도 ▲토마토 ▲배 ▲탈자유 ▲복숭아 ▲보리 ▲완두콩 ▲버섯 ▲고구마 ▲닭가슴살 ▲낫또 ▲시금치 ▲오징어 ▲돼지고기 등이 있는데, GI 지수 낮은 음식은 GI 지수 55 이하인 음식이다. GI 지수 높은 음식은 ▲쌀밥 ▲도넛 ▲떡 ▲감자 ▲우동 ▲찹쌀 ▲옥수수 ▲라면 ▲팝콘 ▲베이클 ▲콘푸레이크 ▲마카로니 ▲크로와상 등이 있는데, GI 지수 높은 음식은 GI 지수 70 이상인 음식이다.
한편, 단기간 다이어트를 위해 GI 지수 낮은 음식과 함께 주목해야 할 것이 있다. 그 주인공은 GL 지수로, 당부하지수다. GL 지수는 GI 지수에 섭취한 탄수화물의 양을 곱한 뒤 100으로 나눈 값인데, GI 지수 낮은 음식을 과다 섭취 시 GL이 상승하게 되므로 단기간 다이어트에 좋지 않다. 즉, GI 지수 낮은 음식이더라도 과도한 양을 섭취하게 되면 GL 지수가 올라가 단기간 다이어트에 방해가 된다는 뜻이다.
GI 지수 낮은 음식 vs 칼로리 낮은 음식
GI 지수 낮은 음식이 칼로리 낮은 음식은 아니다. 다이어트 음식으로 대표적인 감자와 고구마로 GI 지수 낮은 음식과 칼로리 낮은 음식의 상관관계를 알아보자.
감자와 고구마는 GI 지수는 각각 90과 55이다. 그러나 100g당 감자 칼로리는 63㎉, 고구마는 128㎉다. GI 지수 낮은 음식은 고구마지만, 칼로리 낮은 음식은 감자다. 즉, GI 지수 낮은 음식이 곧 칼로리 낮은 음식은 아니기 때문에, GI 지수 다이어트를 하려면 GI 지수표로 GI 지수 낮은 음식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팸타임스=권보견 기자]